우리, 독립공방
북노마드 편집부 지음 / 북노마드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공방. 누군가에게는 그저 지나칠 수 있지만, 그 누군가에게는 꿈일 수도 있는 공간이다.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공간이니만큼, 이를 운영하기에 결코 쉽지만은 않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의 공방들을 통해 어떻게 공방을 열게 되었는지, 어떻게 경영해 나가는지, 공방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알 수 있는 책이다. 상당히 컴팩트하고 얇은 책으로, 휴대도 쉽고, 디자인도 이쁘다. 공방에 대한 책이라서 당연한 걸지도 모른다. 하지만 공방을 운영한다는 것은 그저 창의적이거나 로맨틱하기만한 일이 아니다. 일단 공방의 위치를 설정하는 것도 개인마다 편차가 크긴 하지만, 독립 공방이기에 경영자의 판단과 수완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경영자의 성향이 가장 크게 좌우하는 요소다. 다소 한적한 위치라고 해도 인터넷의 발달로 크게 무리는 없을 수 있지만, 역시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공방의 성향과 스타일이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공방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스타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 모든 것이 그렇지만, 경쟁은 그만큼 퀄리티를 높이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요즘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보는 눈이 높아져 있기에 어중간한 퀄리티의 제품은 채택되기 어렵다. 제작자는 물론이고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줄 수 있을만큼이 스타일과 퀄리티를 지녀야 한다. 처음에 말한 그 누군가는 내 동생이다. 그러나 누구나 다 하고 싶은 일만 하며 살 수는 없다. 공방유지의 방법을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저 로망이 아닌 공방의 현실을 알려준 고마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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