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빅뱅 - 생각하는 힘이 팡팡! 시공주니어 어린이 교양서 24
강여울 지음, 김효진 그림 / 시공주니어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모든 학문의 뿌리와 같아요. 
왜 그럴까? 의문을 가지고 생각하는 것에서 수학, 과학, 문학 등 모든 것이 발달하죠.
어린이들이 어릴 때부터 궁금증을 가지고 고민하여 풀어가는 습관을 가진다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노벨상 수상자가 두루 나오지 않을까요?

오늘은 시공주니어 어린이 교양서 중 생각하는 힘이 팡팡! 생각 빅뱅을 소개할께요.

이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 적당한 책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내가 세상에 나오기 전에/ 인간 도대체 너는 누구냐?/ 함께 살기 위해 필요한 건 뭐?
/알아야 잘 살지/ 산다는게 뭔데?/ 바뀐 세상 새로운 문제 라는 6가지 대주제가 있어요.

대 주제 안에 5~6가지 소주제를 이야기로 담아 풀어나가죠.

천지창조, 종의 기원, 신의 존재 유무, 성선설, 민주주의,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공동체 생활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하나의 정답을 다뤄요.

여러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를 비교해 본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요.

대화체의 질문과 그에 대한 설명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고 지루하지 않아요.
또 질문을 다른 색깔의 큰 글씨로 처리해 집중할 수 있죠.

6가지 대주제가 끝나면 생각비법이라 하여 
탈레스가 들려준 대답보다 위대한 질문, 사르트르가 들려준 내 삶의 참된 의미 등 
루소, 공손룡, 장자, 마투라나 라는 동서양의 학자들이 입장을 소개해서 다시 한 번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아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여러 철학적인 삶의 문제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책 생각 빅뱅 소개를 마칠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