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생각 - 창조력을 깨우는 28가지 생각 원리
황근기 지음, 김정진 그림 / 다산어린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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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일 1생각>은 하루에 한 명씩

놀라운 성취를 이룬 인물들을 만날 수 있는

4주(1개월) 분량의 생각단련 프로젝트 책입니다.




어떤 생각 방법이 있을까요?


창의력

새로운것을 생각해 내는 힘

항상 해 왔던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두뇌와 오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혀 다르고 새롭게 상상해봐요

(다빈치, 알렉산더, 플레밍, 케쿨레, 로댕, 덩컨, 채플린)


탐구력

우리 주위의 사물을 호기심 있게 바라보고 좀 더 깊게 생각해보는 능력으로 스스로에게 새롭고 엉뚱한 질문을 던져 가며 다양하게 생각해봐요

(뉴턴, 에디슨, 스펜서, 제너, 와트, 베네통, 피카소)


관찰력

모든 발견과 발명의 시작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깊게 관찰해서 남들이 찾지 못한 새로운 것을 발견해요

(하이만, 다윈, 벨, 스필버그, 베게너, 샹폴리옹, 이중섭)


논리력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주고 더 큰 생각으로 발전시키는 바탕이 되요

자료를 통해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나의 의견과 감정을 논리적으로 표현해봐요

(아인슈타인, 갈릴레이, 가우스, 베토벤, 나폴레옹, 고흐, 정약용)




어떻게 생각의 힘을 키울까요?


위인의 이야기

하루 한명씩, 위인의 일화를 통해 생각법의 핵심을 배워요

위인이 위대한 일을 할 수 있었던 차별화된 생각을 재미있게 알아봐요


워크북 활용하기

하루 한장 워크북 활동으로 위인들의 생각법을 내 것으로 만들어요

앞에서 배운 생각법의 핵심을 적용시키는 훈련을 통해 생각력을 높여요



4주만 따라하면 나도 생각왕!




다빈치처럼 연관 지어 생각하기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인물 레오나르도 다빈치

여러 방면에서 자신의 재능을 꽃피워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피렌체 지방에 운하 건설에서 운하설계를 맡게 된 다빈치

며칠이 지나도록 설계를 어찌해야할지 떠오르지 않던 다빈치가 밖으로 나가서 주변을 살펴보다가

우연히 바닥에 떨어져 있는 나뭇가지로 운하와의 공통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나뭇가지가 뿌리로 흡수한 물을 나뭇잎까지 나르는것이

운하가 물을 나르는 역할과 같다고 느낀 다빈치는 그길로 바로 연구를 하여 피렌체 운하를 성공적으로 설계할 수 있었어요

다빈치가 남긴 발명품 중에는 이렇게 연관지어 생각하는 습관을 통해 만들어진 것들이 많다고 해요

비행기를 만들기 위해 새와 박쥐, 곤충들이 나는 법을 유심히 관찰했고

새의 날개 움직임을 관찰한 뒤 이를 바탕으로 비행기 모형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발밑에 기어 다니는 풍뎅이를 보고 장갑차를 생각해냈고,

민들레 포자가 뱅글뱅글 돌면서 허공을 떠다니는것을 보고 헬리콥터와 낙하산을 발명하기도 했어요

다빈치처럼 하루 한가지씩 이것과 저것의 닮은 점들을 찾아볼까요?

예를 들면 두루마리휴기와 타이어, 선풍기와 훌라우프, 손전등과 반딧불등

하루 한가지씩 찾다보면 나 자신도 놀랄만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솟아나게 될 거에요


위인의 일화를 통해 위인만이 할수 있었던 차별화된 생각을 재미있게 알아봤다면

하루 한장 워크북으로 위인들의 생각법을 내것으로 배워보는 거에요

다빈치의 경우 공통점 찾기가 있었죠

보기의 단어를 보고 공통점 찾기와

제시된 단어로 떠오르는 이미지를 연상시켜 나가다보면 이어진 단어들속에서 공통된 점을 찾아볼수있어요



가우스처럼 순서를 바꿔 생각하기

1777년 독일에서 태어난 가우스는 수학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기게 됩니다

이러한 가우스는 초등학생때부터 남달랐다고 해요

가우스가 초3학년일때 수학선생님이 1에서 100까지의 숫자를 모두 더하면 얼마일까?라는 문제를 내었어요

모두들 1+2+3+4+5........이렇게 차례대로 더해나갈때

가우스는 문제를 내자마자 다 풀었어요!라고 말하며 앞으로 나가 5050이라고 답힌 정답을 보여주었대요

다른반 수업을 한 학생에게 답을 전해들었을거라 생각한 선생님은 가우스에게 화를 내었는데

가우스는 침착하게 문제풀이 과정을 설명했어요

선생님 왜 화를 내세요? 저는 생각의 순서를 바꾸어서 풀었을뿐이에요

100+0=100, 99+1=100, 98+2=100, 97+3=100

이렇게 계속하다보면 51+49=100이 되고 50만 짝이 없어요

그러니까 합이 100인 50쌍의 숫자총합은 5000이고

여기에 짝이 없는 50만 더하면 5050이 되요

이렇게 10초만에 풀었다고해요

가우스의 풀이방법은 선생님은 물론 지금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놀랐다네~

새로운 문제풀이법을 발견해 내는것을 좋아했던 가우스는

고등학생때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최소 제곱법"을 발견했고

대학시절에는 그동안 아무도 풀지 못했던 "정십칠각형의 작도법"을 풀어내서 수학계를 깜짝 놀라게 했어요

기존의 생각을 뒤지고 비틀었던 가우스의 생각법!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을 따르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 순서를 바꿔서 생각한 가우스처럼

나만의 방식으로 워크북 활용해봐요

레벨1번과 2번문제는 난이도 2개 3개, 저도 쉽게 풀었어요 으쓱

레벨3 생활속 오래된 규칙을 찾으려니 갑자기 머리가 멍해지네요

스마트폰만 보다보니 생각하는 법을 잃어버렸나봐요

위인의 업적도 배우고

워크북으로 창조력도 배우는 1일 1생각

4주후에는 생각의 힘이 어마어마하게 커져있을것같아요



책에 나오는 인물을 읽다가 위인전책까지 꺼내왔어요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법이 되겠네요~

워크북이 겹치는 것 없이 다양하게 있어서 독서가 즐거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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