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위한 첫 심리학 공부 - 시시각각 변하는 우리 아이 마음, 심리학이 답하다!
이경민 지음 / 믹스커피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문제 있는 아이에게는 문제의 부모가 있다."

나와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첫 번째 과정은 비난이 아닌,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그러한 말과 행동을 하게 된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아이를 양육한 과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은 것이 올바른 시작점입니다.

집집마다 사연은 제각각입니다. 양육 과정에서 경험하는 고충과 괴로움도 조금씩 다릅니다. 다만 한가지 공통된 사실은 아이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은 진심이라는 점입니다.

자녀와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괜찮습니다.
어머니의 탓도, 아버지의 책임도 아닙니다.

어떤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어떤 부모가 되고 싶으신가요?
모든 부모님의 고민 아이의 마음을 알고 싶다.
무엇이 문제일까? 늪과 같은 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 빠져나올 수 있게 기다란 막대같은 역할로 도와줄 책

#우리아이를위한첫심리학공부 책입니다.
아이들의 불안한 마음, 마음신호 놓치지 않게
도와줄 심리학 도서 함께 보실까요? 들어가는 페이지부터 눈길을 끄는 글들이 가득하네요. 아이와 관계가 좋다. 또는 좋지 않다. 라는 부분은 동전의 앞뒤같은 양면성이 있는 것 같아요. 시시때때로 너무 확확 다르니 미리 미리 읽어보시고 부모로서 마음을 다잡는다면 어떤 일이든 마음을 열고 아이를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문제점만 찾으려고 하지 말고 전체적인 상황을 잘 살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심리치료사 엄마가 쓴 우리아이 마음 설명서!
우리 아이를 위한 첫 심리학 공부 차례는 총 5장으로 구분되어있어요.

1장 멈추어 바라보기
2장 부모와 자녀로부터 독립하기
3장 아름다운 거리 유지하기
4장 자녀와 더불어 성장하기
5장 행복한 삶 완성하기

생활습관부터 정서와 기질, 학습습관까지 총망라되어 있고 가정에서 실천하는 실전 연습까지 수록되어 있어서 읽으면서 나는 어떤 부모인가? , 아이가 보는 나는 어떤 부모인가? 생각하고 체크하는 동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었어요.

아이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 복잡한 감정의 응어리를 덜어내기 위한 시작점은 '나' 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나의 행복 찾기
"당신의 오늘은 행복합니까?" 라고 생각해보세요.
저는 매일 매일 생각합니다. 오늘 나의 행복 포인트는 뭘까?

우리아이를위한첫심리학공부 에서도 부모의 행복이 우선이라는 내용이 있어요.

P212
행복의 관점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어떤 관점을 가져야 성공한다는 공식도 아닙니다.
나의 관점과 자녀의 관점은 일치할 수도 있지만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과정을 통해 만족감과 행복을 느끼는지 파악하는 것도 부모에게도, 아이에게도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P281
나를 인정해주세요.
우리는 어떤 조건에 맞추어 평가를 하고 있나요?

평가를 함에있어 기준이 되는 잣대가 있을거예요. 요건과 기준을 충복하는게 많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부족하더라도 우리는 존중하고 인정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어떠한 조건도 없이, 있는 그대로 괜찮다고합니다. 저는 그래서 제일 많이 하는 말이 이거예요. 괜찮아. 큰일나지 않아. 괜찮다.

여러분은 오늘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주었나요?
한번 가만히 생각해봐주세요.
그리고 힘들 때, 세상 복잡하고 우울할 때 하고 싶은 일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걱정은 비우고 확신으로 채우는 육아 필독서
#우리아이를위한첫심리학공부 이 책이 부모와 자녀가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게 부모의 마인드를 재정립! 마인드셋에 도움이 될거예요.

우리 아이가 왜 이럴까?
사춘기가 온건가?
나는 왜 자꾸 화가 날까?
아이와의 관계에서 너무 답답하다!
이런 생각이 든다면 진짜 !!!!
읽어보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거예요.

@robustmom
@mixcoffee_onobooks
@onobooks
💕감사합니다.
#믹스커피출판사
#이경민지음
#심리학#관계
#ADHD#양육
#자녀교육#자녀독립
#심리가이드#나전달법
#GIVE기법#회복탄력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