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정의 우리 아이 성장 백과 - 성장클리닉 최다질문 100
박미정 지음 / 물주는아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아이성장백과#도서협찬

📌박미정의 우리아이 성장백과

아이 성장에 대한 고민이 생겼을 때 엄마들이 찾는 1순위 성장클리닉!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될 무렵부터 성조숙증때문에 병원에 다니면서 검사를 쭉 해왔었던터라 이런 부분으로 고민을 하고 검색하고 병원을 다니며 내 아이가 성조숙증은 아닐까 하는 걱정에 맘조리는 부모님들이 많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작년까지 아이와 함께 전문병원에 다니면서 검사도 하고 뼈나이도 체크했었어요. 딸은 어떤 호르몬 치료나 추가적인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었는데 그런 부분으로 검사를 해야하고 치료를 결정해야하는 부모님들께서 함께 읽어보시면 고민하는 아이들 성장에 대해 도움이 되는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p44 성장판은 어디에 있나요?
성장판은 어깨, 팔꿈치, 손목, 척추, 골반, 대퇴골, 정강이뻐, 발목,  발뒤꿈치, 손가락, 발가락 등 길게 생긴 뼈의 위아래에 있습니다. 성장판은 모든 긴뼈의 양 끝에 다 있지만 키가 자라는 데는 무릎, 고관절, 발목 부위에 있는 성장판의 역할이 큽니다. 특히 발목부터 무릎 사이의 정강이뼈(경골)와 무릎과 고관절 사이의 넓적다리뼈(대퇴골)의 긴뼈가 길어져야 합니다.

📌p45 어떻게 해야 성장판이 잘 자랄까요?
첫째,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둘째,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셋째, 요오드를 적절히 섭취합니다.
요오드는 뼈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갑상선호르몬의 중요한 성분입니다. 요오드는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 많으므로 해조류 반찬을 먹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어서도 안 됩니다.

📌p115 성장클리닉에서는 어떤 검사를 받게 되나요?
성장클리닉에서의 검사는 아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의사의 판단 아래 아주 간단하게 손목뼈, 성장판 사진 촬영만 할 수도 있고 혈액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간단한 검사에 속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키가 3백분위수 미만이면서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의심되면 하룻밤 입원하여 여러가지 정밀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단계: 뼈 나이(성장판)엑스선 검사
2단계: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
3단계: 성장호르몬 자극 검사(입원 검사)
4단계: 뇌 MRI

📌p219우리나라 아이들이 가장 부족한 영양소, 칼슘
우유 한 컵(200cc 기준)에 있는 칼슘은 약 200mg 입니다. 이 정도의 칼슘을 먹으려면 치즈 2장, 브로콜리 2컵, 시금치는 8컵 정도를 먹어야 합니다.~중략 ~ 그렇기에 성장기에 어린이에게는 다른 음식과 더불어 매일 2컵 정도의 우유를 먹이는 것이 필수입니다.

📌p245 많이 잘수록 키도 많이 클까요?
수면이 왜 그리 중요할까요?
잠을 잘 자야하는 이유
첫째, 얕은 잠과 깊은 잠이 반복되는데 특히 깊은 잠을 잘 때 성장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됩니다.

아이들이 잘 자라는데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저 어릴때에는 스스로 컸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모두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속에서 제가 이만큼 자랄수 있었듯이 저 또한 아이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적절하게 그리고 세상에 넘쳐나는 정보들을 잘 판단하여 아이들에게 적용할수 있는 판단력도 필요하다는 생각도 하게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이들 쓰는 제품과 먹는 재료들을 잘 선별하여 아이들에게 쓰게하고 먹인다고 생각했지만 책을 읽어가며 궁금증을 해결하다보니 일부분이었을뿐 전체적으로 넒고 크게 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들은 아니라는 생각도 하게되었어요. 아이들을 건강하게 잘 키우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아이들 성장에 대헤 전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이 정리가 잘 되어 생각을 정리하면서 읽어보기 너무 좋았어요. 아이들 성장에 대해 체크해볼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growing__i

#키성장#키성장클리닉#성장클리닉#성장치료
#성장부진#성장검사#성장판검사#사춘기
#성조숙증#소아비만#성장호르몬#어린이영양제#육아맘#초등맘#박미정#키성장전문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