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답게 나이 들기로 했다 - 인생에 처음 찾아온 나이 듦에 관하여
이현수 지음 / 수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내가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곁에 두어야 할 종합 인생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저자의 다년간의 연구와 고민, 경험이 느껴지고 무척 설득력 있다. 

5장 운동 편을 읽은 다음 날부터는 아침에 운동화 끈을 묶고 집을 나섰고, 6장 음식 편을 읽은 후 부터 밥상의 모습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책 제목을 봤을 때, 어느 심리학자의 여느 책 정도로 생각했고 그런 류의 책들은 그동안 종종 읽어왔기에 큰 기대없이 읽었다. 그런데 책도 잘 읽힐 뿐만 아니라 어디 하나 버릴 내용이 없었다. 

인간은 누구나 늙어가고 죽게된다. 그것은 자연의 섭리이고 아름다운 것이다. 늙어가는 것은 속상한 일이 아니고 감춰야 하는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 새삼스럽게 이런 생각들을 시작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몽테뉴가 말했듯이 젊어서부터 죽음을 자주 성찰해야 한다. 

죽음을 성찰한다는 것은 살아있는 동안 내 몸과 마음을 잘 다스리고 후회없는 삶을 살아서 인생의 마지막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닐까. 

이 책이 도와준다. 

운동, 음식, 마음관리, 치매예방, 죽음의 준비까지...



#나는나답게나이들기로했다#마음관리#건강관리#죽음성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