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심코 표절을 한 십대에게 - 새내기 크리에이터를 위한 저작권법 완전 정복!
송시현.박지환 지음 / 주니어태학 / 2025년 5월
평점 :
이 포스트는 컬처블룸을 통해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무심코 표절을 한 십대에게
송시현, 박지환지음
주니어택학

이번에 만나본 도서는 새내기 크리에이터를 위한 저작권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무심코 표절을 한 십대에게 인데요.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고 싶어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크리에이터인데요.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고 영상을 올리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알지 못하고 영상을 올리면 저작권법에 위반이 되기도 하네요.

먼저 저작권이 무엇인지 알아두는게 좋은데요.
소설 시, 논물 같은 어문 자작물, 음악 저작물, 연글 저작물, 회화 서예 조각 미술 저작물
건출저작물, 사진 저작물, 영상저작물, 지도 도표 도형저작물, 컴퓨터 프로그램저작물 등등
여러 종류가 있고 원저작물과 2차 저작물로 나눠 볼 수 있어요.

저작권 외에도 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창작물에 부여되는 여러가지 권리를 이해하고 나면 저작권에 대해서 좀 이해하기 쉬워요.
무작정 법을 이야기 하면 어렵다 생각할 텐데 사례들과 같이 있어서 읽어보기 좋더라고요.
또한 남의 저작물을 사용할 떄에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저작자에게 먼저 허락을 받아야 하는 저작물의 중요성도 알 수 있어요.
청소년도 저작권법에 따라서 사회봉사부터 보호처분 송치까지 그리고 청소년도 손해 배상을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실제 사례들을 보면서 영상을 제작 하는데 주의해야 하는 점들도 배울 수 있는데요.
무심코 올렸던 영상이 쇼츠, 밈이 어떨때 저작권에 영향을 받는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가능하다면 저작물의 사용 허락을 먼저 받는게 좋은 방법이네요.
저작물을 사용하면서 공정한 이용이 뭔지 알고 나면 영상을 만들고 창작물을 만드는데 좀 더 이해가 쉬운데요.
내가 공정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문의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공공 저작물에 대한 이용 허락의 절차 권리 문제를 공공 누리라는 이름으로 이용할 수 도 있는데요.
CC 라이선스와 유사한 공공누리라는 마크를 확인하고 제공하는 기준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으니 한번씩 확인해보는게 좋아요.
노래 춤 다양한 영상 애매모호 했던 저작권에 대해서 알고 나니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고
어떻게 영상을 올려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어요.
청소년도서 무심코 표절을 한 십대에게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