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5 - 근현대 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5
윤희진 지음, 신혜진 그림, 김태훈 감수 / 다락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 포스트는 다락원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실제 경험과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5 근현대

글 윤희진

그림 신혜진

감수 김태훈

다락원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었는데요.

소리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도서 다락원 소리로 기억하는 우리 아이 첫 한국사 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5 근현대 만나보게 되었어요.

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는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한국사 시대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순차적으로 읽어보면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역사책이에요.


한국사 아파트 5 근현대에서는 대한제국과 일제강정기 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만날 수 있어요.

호기심 가득한 기심이는 이상한 소리의 원인을 찾기위해 아파트 층을 돌아다니는데요.



이번에는 그동안 들려왔던 소리와는 많이 다름을 알 수 있는데요.

만세소리와 탕탕 소리를 통해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짐작해볼 수 있어요.




또 , 아파트를 방문해서 제일 먼저 보는 모습은 역사속에게 아이들이 꼭 기억해야 할 인물, 사건

생활모습들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어 좋았는데요. 그냥 보고 지나치지 말고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면서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는지 알아보는 재미도 있어요.


대한 제국은 황제의 나라가 된 뜻이라고 하는데요.

전차와 기차가 들어오고 빠르게 발전했지만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되었어요.

일본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루어진 나라를 빼앗긴 날은 우리나라에게는 정말 슬픈 날이었네요.


일제 강점기가 시작 되면서 우리나라는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되었는데요.

우리 땅을 빼앗기고 어떤 일이든 일본의 허락이 있어야 진행 할 수 있었어요.

또, 지하자원, 물고기, 나무 등등 우리나라의 모든 것을 일본에서 가져갔어요.




살기가 힘들어진 사람들은 일본의 눈의 피해서 다른 나라로 가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그곳에서 독립운동을 준비했어요.

만세 운동이 일어나고 전국적으로 만세 운동이 퍼졌다고해요.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세우고 일본에 맞서 싸우기 시작 했는데요.

독립군이 일본과의 전쟁에서 큰 승리를 거둔 봉오동 전투나 청산리 대첩은 아이가 기억해 두면 좋아요.



역사의 순서에 따라서 읽어보고 중요한 사건은 기억해두면 좋은데요.

호기심의 한국사 노트를 통해서 간략하게 한국사를 정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요.


일제 강점기가 끝나고 우리나라는 미국과 소련에 의해서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게 되었는데요.

그후 북한이 공격해와 우리나라는 6.25전쟁을 하게 되었어요.

여러 나라의 도움은 받았지만 많은 사람이 터전을 잃고 전쟁을 피해서 도망가야 했는데요.

미국의 도움을 받아 우리나라는 급한 불은 껏지만 생활이 좋지는 않았어요.



우리나라는 그후 발전은 많이 했지만, 군인들이 다스리는 나라로 박정희의 독재는 오래 되었는데요.

민주화 운동은 계속 되었고, 우리나라의 경제도 점점 발전하기 시작 했는데요.

시간이 흘러 이산가족과도 만날 수 있게 되었고 월드컵, 올림픽 같은 국제 행사도 진행하게 되었어요.

현대의 이야기는 아이가 알고 있던 내용들도 많아서 읽으면서 공감하기 좋았는데요.

근현대를 배우면서 꼭 알아아할 한국사를 한국사 아파트를 통해서 배울 수 있었어요.


한국사는 이어져 있으면서도 이야기마다 나뉘어져 있어서 아이들이 읽고 한국사 배우기 좋았는데요.

소리를 통해서 역사를 재미있게 만날 수 있어 다락원 한국사 아파트 5 근현대 읽어보기시길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