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SCM으로 승부하다
주호재 지음, 김구홍 감수 / 성안당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기업 경영에 있어서 변화란 살아 남는걸 의미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다.
이제는 세계를 상대로 비즈니스 해야하고 그들과 경쟁해야 한다
글로벌화와 경쟁심화!
이 2가지 키워드 속에서 우리는 과연 어떤 생존 전략의 칼날을 갈아야 할까?
승리의 해답을 찾아가는 여정이 이 책 안에 담겨있지만 그냥 읽어 내려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비록 쉽지는 않지만 우리는 책의 표지에서 말하는 SCM 을 꼭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곧 사업이자 경영기법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SCM..을 뜻하는 여러가지 정의가 있지만 그 중 삼성에서 사용하는 것을 잠깐 언급해보겠다
"최종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가장  좋은 제품을 싸게, 빠르게, 제때에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 _부품_물류 협력회사 및 판매, 마케팅, 개발, 구매, 제조, 물류 등 전체 공급망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혁신하는 총체적인 경영활동"

여기서 가장 핵심은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는 프로세스이며
삼성은 다음의 세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CM 을 활용하고 있다
첫째, 스피드의 향상 /둘째, 유연성의 향상 /마지막으로 '비용감축'

이 책에는 SCM 에 기본 이해를 돕기 위해 용어사전과 도표를 충분히 곁들였다
그리고 매 chapter 마다 "변화 이야기" 를 삽입하였는데,
그 중 닌텐도 게임이야기와 호텔 예약률로 위기를 감지한 사례는 내게  좋은 자극이었다
발상의 전환과 끊임없는 시도가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