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매직 : 간단하지만 강력한 마법 같은 3단계 자녀교육법
토머스 W. 펠런 지음, 정유진 외 옮김 / 에듀니티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 먼저 책의 표지에 적힌 '간단하지만 강력한 마법 같은 3단계 자녀교육법'이라는 소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1-2-3 매직"
이 책은 200만 부 이상 판매된 세계적인 자녀교육 베스트셀러로 해야 할 행동과 해서는 안 될 행동을 스스로 지키는 아이로 키우는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자녀교육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마존닷컴 자녀교육 분야 1위, 2017 Healthline 선정 최고의 자녀교육서, 2016 Mom's Choice Award 수상과 2016 National Parenting Product Award 수상, 2016 Family Choice Award 수상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아이는 작은 어른이 아니라고 말한다.
어른들은 적절한 말과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면 아이들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착각이고 아이들은 문제 행동을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아이는 원래 그렇다. 부모들은 아이를 어른으로 대하는 자신의 방법이 통하지 않으면 결국 폭발한다. 감정이 격앙될 땐 해서는 안 될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너무 화가 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소리를 지르거나, 비난하거나, 바가지를 긁거나, 혼을 낸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나의 모습을 묘사한 것 같아서.. 순간 부끄러워지기도 했다.

이 책에서는 수십 년 동안 많은 부모와 교사에게 검증받은 간단하지만 강력한 3단계 훈육법을 제시한다.

책은 지난 30여 년 동안 전 세계 다양한 언어로 번역 출간되어 200만 부 이상의 판매되었으며, 책뿐만 아니라 비디오, 오디오, 워크숍 등으로 수많은 사람이 1-2-3 매직을 접하였고, ‘마법’ 같은 효과를 경험했다. 사실 ‘매직’이라는 이름도 1-2-3 매직을 적용해본 많은 부모와 교사가 “진짜 마법 같아요!”라고 해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행복한 교실을 위한 1-2-3 매직』이 먼저 출간되어 많은 교사가 교실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3단계 훈육의 비법 - 화나면 더 말하지 말고, 기분 좋으면 더 표현할 것...
1-2-3 매직은 아이를 어른의 관점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떼쓰고 화내며 고함치는 아이에게 어른의 잣대로 문제점을 설명하고 납득시키려거나, 우격다짐으로 공감하는 데 에너지를 소모하지 말라고 한다. 아이는 그저 아이일 뿐이므로,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바른 행동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 과정으로 1-2-3 매직은 다음의 세 단계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로 아이의 문제 행동을 어떻게 멈출 수 있는지
둘째로 아이에게 어떻게 좋은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지
셋째로 아이와 어떻게 좋은 관계를 맺을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대신에 반드시 따라야 하는 원칙이 있다. 바로 더 화나면 더 말하지 말고, 기분 좋으면 더 표현할 것.
아이가 문제 행동을 일으킬 때 훈계하거나 소리 지를 필요도 없고, 잔소리해서도 안 된다. 잔소리할수록 아이와 멀어질 뿐이다. 물론 그 상황에서 침묵을 지키기는 쉽지 않지만, 원칙을 지킬 때 아이도 부모가 진심이란 것을 깨닫게 된다. 아이의 문제 행동을 멈추는 방법인 ‘카운팅’도, 카운팅을 다 채워 반성의 시간으로 ‘타임아웃’을 할 때도 중요한 것은 화내지 말고, 말하지 않으면서 일관성 있게 규칙을 지키는 것이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는 문제 행동을 멈추는 것보다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본 원칙은 문제 행동을 멈추게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잠자리 들기, 숙제하기, 예의 바르게 행동하기 등의 좋은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칭찬하기, 타이머, 결과 경험하기 등의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시행할 때는 규칙적으로 특정 순서에 따라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같은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한다. 물론 이때도 핵심은 아이들을 가르칠 때 말을 덧붙이지 않고, 잘할 때 더 칭찬하는 것이다.

이 두 단계를 거치고서야 아이와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흔히들 말하는 공감도 이 두 단계 이후에 가능하다. 문제 행동을 하고 해야 할 행동을 하지 않는 아이에게 공감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아이를 과잉보호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 아이가 자랄수록 아이의 의사를 존중해야 하는 까닭, 아빠 혹은 엄마가 아이와 단둘이서 보내는 시간의 소중함 등을 이야기하며 어떻게 아이와 유대감을 형성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을까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1-2-3 매직이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은 꾸준함이다. 1-2-3 매직을 시작할 때 아이의 성향에 따라 심한 반항을 겪을 수도 있고, 1-2-3 매직을 잘 적용하다가 어느 샌가 이전으로 돌아간 아이의 모습과 맞닥뜨릴 수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일관성 있게 꾸준함을 보여야 한다. 문제가 발생하는 까닭이 아이가 새로운 규칙에 적응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부모가 어느 샌가 ‘더 화내지 않기, 더 말하지 않기’ 원칙을 어기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경우건 1-2-3 매직의 기본으로 돌아가 다시 꾸준하게 규칙을 지키면 아이의 행동은 이내 정상 궤도로 돌아갈 수 있다. 이는 떼쓰고 화내며 고함치는 대신, 유능감과 자기 조절력에 인생 기술의 기본까지 갖추게 된 우리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또 이런 아이의 모습은 부모와 아이의 관계 뿐 아니라, 부부 관계도 한층 좋아지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행복한 가정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진짜.. 이렇게 마법 같은 훈육법이 또 있을까 싶었다.

간단하지만.. 효과는 큰..

다만, 내가 이 마법 같은 3단계 매직을 사용하기엔.. 이미 울 집 아이들이 너무 커 버렸다는 게... 살짝 아쉬웠다.

이미.. 엄마 손 바닥 안에 있으면서도 엄마 머리 위에 앉으려고 하는 아이들이니..

사실.. 이 훈육법을 적용하기엔... 왠지 눈 가리고 야옹.. 하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그래도.. 설명도 해 주고.. 한 번 실천해 보기도 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유아들이라면.. 분명 이 책에서 제시하는 매직은.. 분명 통하리라 믿는다.

훈육은.. 어쩌면 천사도 악마로 만들 수 있을만큼.. 힘든 것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세상 어느 것보다 쉽고 보람있는 일인지도 모른다.

아이들과의 전쟁에서 지혜롭게 대처하고 싶은.. 그리고.. 행복한 육아를 하고 싶은 엄마 아빠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육아서를 읽으면서 언제나 느끼는 건..

공감과 반성..인 것 같다.

한창.. 싸우기도 하고, 또 고집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아이들과의 교감이 쉽지 않지만..

그래도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성숙한 엄마..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목차



옮긴이의 글
서문
들어가며 훈육: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Part 1_행복한 가정을 위한 준비: 기본 원리
1장 훈육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첫 단추
2장 훈육의 3단계
3장 아이는 아이일 뿐이다
4장 가장 많이 실수하는 훈육의 핵심 원칙 2가지

Part 2_행복한 가정을 위한 3단계 훈육법 1단계. 문제 행동 조절
5장 카운팅의 기초
6장 카운팅 효과 높이기
7장 집 밖에서 카운팅 활용하기
1-2-3 매직 사례 1: 못 말리는 고집쟁이
8장 가정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들
1-2-3 매직 사례 2: 남매의 다툼
9장 카운팅 시작하기
10장 부모를 떠보고 조종하는 아이의 전략 6가지
11장 실제로 적용하기

Part 3_행복한 가정을 위한 3단계 훈육법 2단계. 권장 행동 강화
12장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만드는 기법 7가지
13장 아침에 일어나기
14장 정리하기
15장 식사하기
16장 숙제하기
17장 잠자리 습관들이기
1-2-3 매직 사례 3: 매일 밤이 지옥이야!
18장 부모의 기대 조절하기

Part 4_행복한 가정을 위한 3단계 훈육법 3단계. 좋은 관계 만들기
19장 공감적 경청으로 소통하기
1-2-3 매직 실전 사례 4: 변덕쟁이 우리 아이
20장 헬리콥터 맘은 이제 그만
21장 아이와 함께 마법 같이 즐거운 추억 만들기
22장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Part 5_새로운 삶으로의 초대: 사랑이 넘치는 가족
23장 꾸준함이 비법이다
24장 행복한 가정은 효과적인 훈육에서부터





@ 책 속에서



- 좋은 부모는 일종의 전문직과 같습니다. 배우고, 익히고,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기초가 되는 철학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이의 나이와 상관없이 훌륭한 부모들이 보이는 2가지 태도가 있습니다. 훈육의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1. 친절하고 온화한 태도

2. 요구하며 단호한 태도



- 훈육 1단계 : 문제 행동 조절

  훈육 2단계 : 권장 행동 강화

  훈육 3단계 : 좋은 관계 형성



- 실제로 자녀에게 소리 지르고, 때리고, 회초리를 드는 이유는 부모가 감정 조절을 못 하기 때문입니다. 부모의 감정 조절 실패가 보여주는 것은 명확합니다.


첫째,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훈육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

둘째, 부모가 이성적으로 사고하기에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것

셋째, 부모에게 분노 조절 장애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



- 자녀를 훈육할 때 부모가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2가지가 있습니다. 말을 너무 많이 한다는 점과 부정적인 감정을 너무 많이 표현한다는 점입니다. 훈육이 필요한 상황에서 아이를 작은 어른으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려는 태도는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부모가 말을 많이 할수록 아이는 짜증 나고, 혼란스러워서 말을 더 안 듣고 싶어 합니다. 말이 길어지다 보면 대화-설득-말다툼-소리 지르기-때리기의 과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아이를 훈육할 때는 일관되고 단호하면서도 침착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와 갈등이 있거나 문제 행동을 바로 잡아주어야 할 때 부모가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화나면 더 말하지 않기'입니다. 물론 부모도 사람입니다. 전혀 화를 내지 않거나, 한마디도 안 할 수는 없겠지요. 다만 효과적으로 자녀를 훈육하려면 부정적인 감정 표현은 최대한 피하고, 말도 가능한 한 줄여야 합니다. 이 기본 원칙의 준수가 훈육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 '화나면 더 말하지 않기' 원칙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부정적인 감정에 관한 것입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더 많이 표현해야 합니다. 그래서 화나면 침묵하고 행복하면 더 많이 표현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전문가로서의 부모는 애정과 사랑으로 자녀를 대합니다. 자녀가 화나있거나 속상해할 때는 공감하며 경청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녀와 갈등이 있거나, 자녀가 문제 행동을 할 때 가장 먼저 돌아봐야 할 것은 아이가 아닌 부모 자신입니다.



- "셋, 타임아웃 5분이야."

이 과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이는 자신의 문제 행동을 스스로 멈출 2번의 기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그 기회를 살리지 못했습니다. 문제 행동을 멈추지 않았으니까요. 그러니 자신의 행동에 적합한 책임이 따라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책임이란 '타임아웃'과 '타임아웃의 대안'을 말합니다. 타임아웃은 정해진 장소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아이의 나이 당 1분 정도면 좋습니다. 타임아웃의 대안은 타임아웃 대신에 다른 책임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용돈을 깍거나, 장난감 놀이 시간을 줄이거나, 권한을 잠시 줄이거나, 게임 시간을 줄이거나, 전자 기기 사용 시간을 줄이는 등의 방법입니다.



- 싸우는 형제

첫 번째 원칙 : 싸움이 나면 둘 다 카운팅하세요.

두 번째 원칙 : 2가지 무의미한 질문은 하지 마세요. "누가 먼저 시작했어?" "무슨 일이야?"

세 번째 원칙 : 큰아이에게 어른 노릇을 기대하지 마세요.



- 카운팅을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설명의 예시입니다.

"자, 집에서 우리를 힘들게 하는 행동이 있어요. 말싸움, 칭얼대기, 놀리기 같은 것이지요. 오늘부터는 새로운 규칙을 지켜야 해요. 엄마가 보기에 하면 안 되는 행동을 하면 '하나'라고 할 거예요. 그 행동을 그만하고 스스로 조절하기를 바란다는 뜻이에요. 그래도 계속 똑같은 행동을 하면 '둘'이라고 할 거예요. 행동을 멈출 수 있는 두 번째 기회예요. 그래도 계속하면 '셋, 타임아웃 5분이야'라고 이야기할 거예요. 타임아웃은 방에 들어가서 약속한 시간만큼 쉬다가 나와야 해요. 타임아웃이 끝나고는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별다는 이야기를 하지는 않을 거예요. 지나난 일은 잊어버리고 새로 시작하는 거지요."



- 긍정적 행동 강화 기법 7가지

.. 칭찬하기

.. 담담하게 요구하기

.. 타이머

.. 용돈 줄이기

.. 결과 경험하기

.. 생활점검표

.. 권장 카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