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아주 센 모기약이 발명된다면? ㅣ 숨쉬는책공장 너른 아이 5
곽민수 글.그림 / 숨쉬는책공장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숨쉬는책공장 너른 아이 5권. 모기 퇴치 활동과 관련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모기싫어섬’ 사람들이 모기로 인해 괴로움을 겪자 똑똑한 사람들이 아주아주 센 초강력 모기약을 발명했다.
초강력 모기약은 그 효과가 말 그대로 강력해서 초강력 모기약을 맞은 모기들은 후두룩 떨어져 나갔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상한 일들이 벌어졌다.
초강력 모기약을 맞은 모기를 먹은 도마뱀이 그리고 그 도마뱀을 먹은 고양이가 꼼짝도 하지 않는 것이었다. 고양이가 힘을 잃자 마을에는 수많은 쥐가 번성하게 되었다. 이후 모기싫어섬 마을은 어떻게 되었을까?
여름철, 아니 때로는 겨울철에도 엥엥거리며 날아다니는 모기들이 우리를 괴롭힌다.
그런데 모기는 단순히 성가신 소리를 내기 때문에 혹은 우리의 피부를 가렵게 만들어서 문제가 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모기는 무엇보다 여러 전염병을 옮기기 때문에 큰 문제를 일으킨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모기가 옮기는 전염병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여러 병을 앓고 심하게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고 있다. 그래서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다른 곳보다 더 모기 퇴치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모기를 퇴치하기 위해 무작정 효과가 좋은 강력한 약품을 사용할 수만은 없다. 자칫 다른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프리카에서는 DDT를 사용해 모기 퇴치에 나섰다가 여러 환경오염을 일으켜 오히려 더 큰 문제를 겪기도 했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모기 퇴치 활동과 관련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모기싫어섬’ 사람들이 모기로 인해 괴로움을 겪자 똑똑한 사람들이 아주아주 센 초강력 모기약을 발명했고..
초강력 모기약은 그 효과가 말 그대로 강력해서 초강력 모기약을 맞은 모기들은 후두룩 떨어져 나갔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초강력 모기약을 맞은 모기를 먹은 도마뱀이 그리고 그 도마뱀을 먹은 고양이가 꼼짝도 하지 않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게 딘다. 그리고는 고양이가 힘을 잃자 마을에는 수많은 쥐가 번성하게 되고..
그러다 결국은 쥐를 잡기 위한 초강력 쥐약이 아니라... 고양이를 보내주게 된다.
여러 과학 기술들은 사람들의 삶에 보탬이 되려고 한다.
하지만 당장의 편리함만을 좇다보면 자연이나 훗날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좀 더 널리 생각하고 또 살펴보며 여러 기술들을 발명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과학자로서의 자질을 키워 주며 인간과 환경이 두루 행복할 수 있는 길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어 준다.
시간이 지날수록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그로인한 부작용은.. 꾸준히 발생하기 나름인 듯 하다.
스마트폰도 그렇고...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의 그림책!!!
모기라면 질색하는 아이들에게 읽어주면 더 재밌어 할 책 같기도 하다.
별도의 스케치없이.. 물감으로.. 뭉둑하게 채색한 그림이라.. 더 깔끔한 것도 같다.
똑똑한 사람들은.. 옅은 파랑으로 양복에 안경을 착용했고,
모기싫어섬에 사는 이들은.. 맨얼굴에.. 원시인 같은 복장을 해서 표현한 게 좋았다.
모기싫어섬이라는 섬 이름도... 연구원이나.. 박사들을.. 똑똑한 사람이라고 표현한 것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작가의 배려라는 느낌이 들었다.
뭔가....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그런 그림책 같아서.. 참 좋았다.
보다 강력한 것으로... 뭔가를 없애는 것보다는... 함께 어우러져 살 수 있는 방밥을.. 찾아보는 거..
그런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편한 게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거~~~
@ 책 속에서
-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아주아주 센 '초강력 모기약'을 만들었어.
"음, 완벽한 발명품이군!"
- "초강력 모기약은 정말 완벽한 발명품이야!" 사람들은 신이 나서, 더, 더, 더 뿌려댔어.
- 그런데 이튿날 조금 이상한 일이 생겼어. 도마뱀이 꼼짝도 하지 않는 거야. 그렇지만 사람들은 신경쓰지 않았지.
- 그런데 쥐 떼가 점점 불어나더니 온 마을을 뒤덮어 버렸어.
- "이번에는 초강력 쥐약을 만들어 보냅시다!"
"큰일 날 소리! 더 큰 재앙을 불러올 거요!"
- 마침내 똑똑한 사람들은 모기싫어섬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냈어. 바로 고양이들이지.
- 오랜 시간이 지나고 모기싫어섬은 예전 모습을 되찾았어.
- 이따금 모기가 귓가에서 위잉거리기도 해. 하지만 아무도 다시는 초강력 모기약을 뿌리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