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샘솟는 수학 퍼즐 - 천재 수학자 샘 로이드의 생각하는 수학 퍼즐 시리즈
샘 로이드 지음 / 바이킹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수학을 재미있게 즐기고 창의적인 발상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지난 100년간 유럽과 영미의 수많은 아이들은 수학 실력을 키우는 데 이 책을 활용해 왔다고 한다.

수학자와 퍼즐 작가들에게 놀라운 수학적 영감을 안겨준 ‘퍼즐의 왕’ 샘 로이드가 만든 1만 여개의 문제 중에서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안성맞춤인 문제만을 골라 정리해 놓았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이 요구하는 창의력, 독해력, 이해력, 논리력을 키울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겠다.


진짜 수학 실력을 키우려면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 한다.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기에 수학 퍼즐만큼 좋은 것은 없는데, 그 이유는 두뇌 계발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아이들을 흥미로운 숫자의 세계로 이끌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천재 수학자 샘 로이드 선생님이 만든 1만여 개의 문제 중에서 수학 원리를 익힐 수 있는 퍼즐을 가려 내어 실어 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학 퍼즐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원리를 깨치고 논리를 발견하게 도와 줄 것이다.

그리고 수학 퍼즐을 일찍 접한 아이들은 학교에서 아무리 낯선 문제를 만나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샘 로이드는 현대 수학 퍼즐의 선구자이자 완성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1만 개가 넘는 문제를 만든 것으로 유명하며,  수많은 수학자와 퍼즐 작가에게 영감을 안겨운 걸작들을 발표했는데, 특히 도형 추리 문제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조랑말 퍼즐'은 미국과 유럽의 아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약 10억 개 이상이 판매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가 만든 문제는 언제나 새로운 관점과 발상을 요구한다. 기본적인 계산 능력은 물론이고 상상력과 논리력을 동시에 키우는 데 샘 로이드의 수학 퍼즐만큼 좋은 교재는없다고 할만큼 재기 넘치는 위트와 유머로 '수학의 즐거움'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온 샘 로이드는 지금까지도 변함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수학의 저변 확대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그가 만든 퍼즐 ㅜㅇ에서도 수학 원리를 깨칠 수 있는 문제를 엄선해 모았다.

샘 로이드의 퍼즐을 해결하려면 학교에서 배운 공식을 이용하거나 수학적 사고력을 발휘해야 한다.

물론 단순히 수학 공식을 알고 있다고 풀 수 있는 문제들은 아니고, 기발한 생각과 적절한 논리를 개발하고 추론해야 문제를 풀 수 있다.


아, 그런데..

이런 수학 퍼즐은...

처음이라 그런지.. 많이 낯설어 하는 울 딸들!!!

총 40개ㅐ의 문제와 해답 페이지 그리고 부록(문제를 풀기 위한 재료..)으로 구성되어 있다.

20개씩 총 2가지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는데, chapter 1은 생각을 깨우는 수학 퍼즐, chapter 2는 창의력이 필요한 수학 퍼즐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문제는 그림과 함께 Hint를 곁들였는데... 문제도 낯설고, 그림도 이국적이어서..

책은 처음 접하는 나조차도 신선한 느낌이 들었다.

초3 울 딸은.. 깊은 사고보다는 아주 간단한 사고로.. 시선으로 그렇게 문제를 접한 거 같다.

아직 생각을 해서..

문제를 풀고, 또 다양한 방법으로 고민하고 생각해 보고.. 그런 툴에 익숙치 않아서.. 분명 훈련이 필요한 그런 문제를 접한 것임엔 틀림없다.


마치.. 그림책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그림도 매력적인.. 그런 수학 퍼즐 책!!

아, 이 문제를 다 풀 수 있는 그 날이 꼭 오기를... 아, 그런데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같이 다 풀어볼 수 있을까?

답을 봐도 잘 모르겠는.. 그런 문제들도 있으니..

분명 생각을 조금 더 다각도로 해 봐야 할 퍼즐책임이 분명하다.





@ 책 속에서


- 인형 맞히기

1센트를 지불하면 공 10개를 던질 수 있습니다. 공으로 인형을 맞혀 쓰러뜨리면 됩니다. 쓰러뜨린 인형에 붙어 있는 숫자를 모두 더해서 정확히 50이 나오면 큰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50점을 낼 수 있을까요?



- 목수를 위한 기하학

목수가 한쪽 모서리가 잘려 나간 길이 4피트, 폭 2피트짜리 판자를 들고 있습니다. 목수는 판자를 최소 개수의 조각으로 자르고, 이 조각들을 모두 합쳐 완벽한 정사각형을 만들려고 합니다. 판자를 어떻게 잘라야 할까요?



- 형제의 유산 다툼

정사각형의 땅에 오래된 참나무 4그루가 가운데에서부터 한쪽으로 나란히 일렬로 서 있습니다. 이 땅을 아들 4명이 물려받았는데, 이들은 땅을 동일한 모양과 크기로 4등분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참나무가 1그루씩 들어가게끔 땅을 나누어야 합니다. 땅을 어떻게 나누어야 할까요?



- 조각보 나누기

한 모임의 회원들이 다양한 크기의 조각보를 가지고 와서는 13x13 크기의 조각보를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조각보를 최소 몇 개의 정사각형 조각으로 다시 나눌 수 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