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봉이의 행복여행 - 행복을 찾아가는 컬러링북, 신비롭고 아름다운 민화나라 이야기
강지선 지음 / 다할미디어 / 2016년 3월
평점 :
신비롭고 아름다운 민화나라 이야기!!
봉이는 아기 봉황의 캐릭터이다.
봉황은 한국뿐만 아니라 동양권에서 고귀함과 길상의 의미를 가지고 사랑을 받는 상상 속의 신조(神鳥)로,
머리에는 닭의 벼슬 모양을 하고 있으며 나쁜 기운을 쫓아내고 좋은 일을 가지고 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턱은 두툼하고 널찍한 제비의 턱으로 재물과 복을 가져다주는 의미를 상징하고, 머리에는 모란의 꽃을 달고 있으며 모란은 꽃 중의 왕으로 행복과 부귀를 상징한다. 머리에 묶은 리본 매듭은 장수, 건강 등을 상징하며, 날개에 있는 꽃은 매화꽃으로 선비의 정신을 뜻하며 마음의 평안을 상징한다.
일러스트 작가인 강지선은 작가는 오랫동안 외국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전통문화와 민화를 현대화하는 작업을 주로 하고 있고, 최근에는 한국 민화 뮤재엄의 아트월 디자인을 하였다고 한다.
작가의 정신을 고스란히 담아 낸 봉이의 행복여행은.. 기존의 컬러링북과는 다른 분위기가 난다. 분명 민화를 바탕으로 두고 있어서 그런가보다.
그렇다고 그림이 올드하거나 지루하지는 않다. 그림은 나름 세련되었고, 또 스토리가 있어서 더 좋았다. 무엇보다 미완성 된 그림을 독자의 상상력으로 그림을 그려나갈 수 있는 페이지도 있어서 새로웠다. 그리고 봉이를 찾는 페이지도 있고 해서.. 기존의 컬러링북보다는 훨씬 더 재미나고, 훨씬 더 아기자기한 느낌이 났다. 아울러 본문 마지막에 이어 '봉이의 행복여행 가이드'라는 페이지를 두어 각 페이지에 실린 그림과 함께 상징하는 의미들을 일일이 다 기재해 두어서 참 고마웠다. 덕분에 각각의 사물들이 상징하는 바를.. 우르르 알게 되어서 더 의미가 있었던 거 같다.
그리고.. 마지막에 봉이가 'Be Happy!'라고 인삿말을 전한 것도 신선했다.. 대신 영어보다는 순 우리말로 된 인삿말을 넣었음 더 의미가 있었을 것도 같았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오동나무 아래에는 작고 귀여운 아기 봉황 '봉이'가 엄마, 아빠, 형제들과ㅗ 오순도순 단란하게 살고 있었어요.
호기심이 많은 봉이는 항상 새로운 세계를 꿈꾼답니다.
그러던 어느날, 파랑새 한 마리가 날아와 봉이에게 말을 걸었어요.
"봉이야 나랑 민화나라로 가지 않을래?
그곳은 언제나 즐겁고 행복한 일이 가득한 곳이래!"
이렇게 봉이와 함께 신비롭고 아름다운 민화 세상 속으로 행복을 찾아 떠나자고 안내한다~
우르르 완성하고 나면....
정말 뿌듯한 마음이 들 컬러링북!!
그리고 한국인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는 컬러링북!!이 아닌가 싶다.
다른 컬러링북에 비해서 간결하면서도, 정겨우면서도, 큼지막하면서도 참 마음에 든다.
무엇보다.. 처음에 시작했을 때의 그 아기 봉이가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한결 성숙해진 모습으로 나타나줘서 참 좋았다.
@ 봉이의 행복여행 가이드
- 나비와 석류 : 나비는 기쁨과 즐거움을 상징합니다. 석류는 과육 속에 담긴 많은 씨앗 때문에 다복과 화목을 상징합니다.
- 꽃과 나비 그리고 새 : 행복이라는 한자 속에 꽃과 나비, 그리고 새가 어우러져 있는 문자도 행복과 화목을 상징하고 복을 불러오는 것을 뜻합니다.
- 모란과 봉황 : 보란꽃 아래에서 봉황가족이 화목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 그루의 모란이 어우러진 모습은 부귀영화와 화목한 가정을 의미합니다.
- 책가도 : 책가도는 책장에 꽂혀있는 책과 더불어 선비 정신의 상징이며 다양한 기물과 더불어 성공, 건강, 화목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 거북이와 연꽃, 그리고 물고기 : 거북이는 건강과 장수를 뜻합니다. 연꽃은 진흙 속에서 피는 맑고 깨끗한 꽃이라 해서 군자를 뜻하며 물고기는 눈을 감지 않는다 해서 귀중한 것을 지킨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 포도 : 먹음직스러운 포도송이는 집안이 다복하여 행운이 들어오는 것을 뜻합니다.
- 까치와 호랑이 : 까치는 희작이라 하여 좋은 소식을 물어다 주는 새이고, 호랑이는 나쁜 기운을 막아주고 평화로운 삶을 지켜주는 성스러운 동물입니다.
- 부채 : 중국 한나라 사람인 황향은 더울 때마다 부모가 누워계시는 베걔 밑에서 항상 부채질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예로부터 부채는 효를 상징합니다.
- 계수나무와 토끼 : 게수나무는 성품이 고상함을 뜻하고, 토끼는 다산을 의미합니다.
- 봉황과 복숭아 : 여행을 끝내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 봉이. 복숭아는 장수(건강)을 뜻하며 복숭아나무의 세계는 이상세계, 평안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 성숙한 봉이 : 민화나라를 여행하며 한층 더 성숙해진 봉이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