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대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 세종도서 교양부문) - 자녀와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이대희 지음 / 베이직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인간 교육의 기본이 무너지고 있는 시점에서 다시 올바른 인성을 회복하자는 절실함을 담았다.
특히 밥상머리 교육에 대한 생각과 아울러 구체적인 실천 매뉴얼을 제시하면서 실제적으로 가정에서 밥상머리 자녀교육을 실천하는데 중점을 두고 집필되었다.
현재 사회적으로 밥상머리 자녀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절감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실천 매뉴얼은 부족한 시점에서 이 책은 밥상머리 자녀교육에 대한 동기부여와 더불어 각 가정에서 맞춤형으로써 밥상머리 교육을 실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경제력이 세계 15위 수준으로 매우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행복지수는 최하위 수준이다. 행복하기 위해서 일함에도 정작 행복하지 않은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리고 저자는 말한다. 행복은 거창한 것이 아닌 소박한 데서 온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비결을 '밥상머리'라고 말하고 있다.
책의 내용은 저자의 가정에서 15년 넘게 밥상머리 자녀교육을 실천해 온 경험을 토대로 정리한 산물이라고 한다.
저자는 말한다.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궁극적인 것이 '사람, 밥, 대화'이고, 이것들은 사람이 살아가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한다.
지금처럼 유대인이 세계 최강을 이룬 숨겨진 비밀은 밥상머리에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도 전세계에 존재하는 유대인이라면 누구나 안식일에 온 가족이 모여 밥상머리에 마주하는데, 여기서 제시한 밥상머리 자녀교육은 필자가 그동안 이스라엘과 미국의 유대인 공동체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낀 유대인 가정의 밥상머리를 한국 상황에 맞게 보완한 것으로써 온가족이 밥상머리에 모여 이야기와 질문, 토론과 대화를 나누는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한다.
그리고 작고 소박한 밥상머리이지만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장소라고..
책에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밥상머리 실천 메뉴얼을 제시했으며, 그동안 필자가 실천해 온 밥상머리 경험을 개괄적으로 정리해 놓았다.
가정에서 실천해야 할 밥상머리 자녀교육 매뉴얼로
나눔밥상, 축복밥상, 감사밥상, 퀴즈밥상, 이야기밥상, 질문밥상, 토론밥상, 대화밥상, 발표밥상, 초대밥상을 step별로 정리해 놓았다.
많은 육아서를 접하다 보면, 꼭 보게 되는 게 유대인의 자녀교육법 책인 거 같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밥상머리'라는 말과 함께 '밥상머리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어쩌면 아이들의 바른 인성과 안정적 정서는 분명 한 가정의 밥상머리에서 이루어지는지도 모르겠다.
특히나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어려서부터 몸에 익은 밥상머리 교육은 아이가 성장할 때까지 남아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밥상머리에서 중요한 핵심은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밥상머리에서 가족끼리 서로 소통의 시간을 갖는 것이니만큼, 아이들이 커갈수록 함께 밥을 먹는 시간을 조금은 더 알차게 보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밥상머리 교육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지금은 밥 먹는 자세나 먹는 시간 등등에 대해서만 언급을 하고 있으니..ㅜㅜ 적어도 밥상머리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았으니, 아이들이 더 크기 전에.. 가정에서 그리고 식탁에서만큼의 교육은... 확실히 모범을 보이고, 또 열심히 교육 시켜야겠다.
아, 그리고... 나의 요리 솜씨도.. 아이들을 사랑하는만큼.. 더 많이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제대로 된 밥상머리 교육으로 울 아이들의 미래를 조금은 더 밝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다.
자녀와의 소통과 공감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는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많은 분들이 실천했으면 좋겠다.
@ 목차 중
3부 가정에서 실천해야 할 밥상머리 자녀교육 매뉴얼
●오렌지 단계 / 91
Step1 나눔밥상 -나눔으로 이웃을 섬겨라
어릴 때부터 생활화된 유대인의 기부문화 / 온가족과 함께 나눔을 습관화하라
Step2 축복밥상 -축복으로 행복을 견인하라
서로에게 축복하는 시간으로 만들자 / 긍정적인 말로 용기와 힘을 북돋우자 / 축복의 말을 듣고 싶은 사람들
Step3 감사밥상- 감사로 응답하라
진정한 감사를 배우는 밥상머리 / 감사는 생각에서 나온다 / 밥상머리에서 감사할 것들 / 감사의 밥상을 만드는 법
●바나나 단계 / 122
Step4 퀴즈밥상-퀴즈로 마음의 문을 열어라
퀴즈가 주는 유익함 / 밥상머리에서 즐겁게 하는 퀴즈게임 / 퀴즈의 요령과 방법
Step5 이야기밥상-이야기로 즐거움을 나누자
이야기와 대화에 주목하라 / 이야기를 먹는 밥상 / 베스트셀러를 만든 스토리의 힘 /
한국에서 꿈꾸는 천만 이야기 클럽 / 한국의 미래를 살리는 길을 찾자
Step6 질문밥상-질문으로 서로 소통하라
질문이 없는 한국 사회 / 밥상머리 질문으로 분위기를 바꾸자 / 질문이 답이다 / 질문을 나누는 밥상머리
●무지개 단계 / 146
Step7 토론밥상-토론으로 합의점을 찾아라
하브루타식 토론 / 토론이 중요한 이유 / 밥상머리는 가장 좋은 토론 교실 / 밥상머리 토론 실천 사례 / 밥상머리 토론의 놀라운 효과
Step8 대화밥상-대화로 일상의 경험을 공유하라
대화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대화를 잘하는 요령과 방법 / 밥상머리에서 대화법을 배우자 / 소통하라, 그럼 위대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Step9 발표밥상-발표로 나를 표현하라
발표가 나를 결정한다 / 유대인 성인식과 창업국가 / 밥상머리 발표, 이렇게 하라
Step10 초대밥상-초대 손님과 삶의 지평을 확장하라
명사와 이웃을 초대하라 / 가족밥상머리에 초대하는 법 / 행복한 밥상머리를 만드는 4가지 레시피
@ 책 속에서
- 가족끼리 밥상머리를 마련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시간이다.
~ 가족이 함께 지킬 수 있는 약속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그 가정은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이다. 결국 약속이 가정을 지켜준다. 그 약속을 서로 지킬 때 가족의 행복은 배가된다.
- 밥상을 차릴 때 특별히 신경을 써서 인스턴트에 길들여지지 않도록 각별히 배려해야 한다. 이것은 성장하는 자녀에게 더 중요한 문제다.
- 가족건강밥상을 위한 실천 사항
1.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고 꼭 먹게 하라
2.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좋은 음식을 먹여라
3. 자녀에게 편식하지 않게 하라
4. 밥은 가족과 같이 제시간에 먹게 하라
- 식생활 십계명
1. 감사하며 먹는다.
2. 골고루 먹는다.
3. 싱겁게 먹는다.
4.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다.
5. 적게 먹고 안 남긴다.
6. 채식을 늘린다.
7. 유기농산물을 애용한다.
8. 우리 고유의 발효식품을 즐긴다.
9. 화학조미료를 안 쓴다.
10.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피한다.
- 밥상머리에서 서로 축복기도문과 좋은 글을 읽어주며 시작하면 좋다. 아니면 한마디씩 축복해주는 말을 해줄 수도 있다. 사람에게 축복은 많이 할수록 좋다. 축복하는 만큼 축복받게 된다.
- 음식을 다 먹고 밥상머리에서 온 가족이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감사라는 말은 많이 할수록 좋다. 자녀들이 밥상에서 음식 투정을 하는 것은 이런 감사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 밥상머리에서 던지는 질문을 통해 가족은 성장한다. 특히 가족 간에 마음과 생각을 서로 나누다보면 소통이 잘 이러우지게 된다. 혹시 우리의 밥상머리가 부모들이 잔소리를 하는 설교시간이 되고 있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한다.
- 토론의 좋은 점은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고 진지한 생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찍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질문을 던지려면 그것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 두어야 한다. 그렇게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질문으로 이루어지면서 다른 질문이 던져질 수 있다.
- 가족밥상머리에서 발표를 실천하려면 처음부터는 어렵다. 이야기-질문-토론의 과정을 지속하면서 적당한 시기에 발표를 하도록 하면 효과적이다. 물론 여기서 발표는 글쓰기가 전제되어야 한다.
- 밥상머리에서 지켜야 할 규칙
1. 온가족이 함께 식사한다.
2. 모두 앉아야 식사를 한다.
3. 감사기도나 음식을 준비한 사람에게 감사하는 말을 한다.
4. 먹을만큼 담아 음식을 먹고 음식을 남기지 않는다.
5. 먼저 자리를 비우지 않는다.
6. 가족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7. 식사준비를 돕는다.
8. 설거지를 돌아가면서 한다.
9. 서로 칭찬을 해 준다.
10. 긍정적인 말과 즐거운 대화를 나눈다.
- 가족 소통이 우선이다. 가족간에 소통이 되면 사회적인 소통도 비교적 잘 된다. 학교와 사회에서 소통이 잘 안 되는 것은 가정에서 소통이 부족해서이다.
- 우리도 밥상머리를 통하여 음식뿐 아니라 몸의 청결도 같이 중시하면서 그것이 자연스러운 생활습관으로 자리잡게 된다면 누구나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 유대인이 세계 최고의 민족으로서 우수한 사람들을 많이 배출하는 것은 개성을 강조한 교육 때문이다. 유대인은 모두가 천재라고 믿고 그 잠재력을 찾거나 개발하는 것에 교육의 목료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