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뒤죽박죽에서 멋지게 탈출하는 방법 - 초등학생을 위한 정리 정돈 계획 안내서 ㅣ 별별문고 3
재닛 S. 폭스 지음, 여선미 옮김 / 좋은꿈 / 2015년 3월
평점 :
초등학생을 위한 정리 정돈 계획에 대해 안내하는 책이다.
숙제하고 공부하고 배우기에도 시간이 부족한데, 책상과 가방 속을 정리한다든가, 자기 방 청소를 할 여유가 없더. 대부분의 정리와 청소는 엄마가 따라다니며 해 주고, 심지어 공부계획 세우기, 숙제에 필요한 자료 찾기처럼 아이 스스로 해야 할 일까지 엄마가 대신 해 주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는 공부 잘 하는 아이가 되는 것 보다 스스로 할 줄 아는 아이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책은 별벼룬고 3권으로 스스로 깔끔하게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미드웨스트 도서상 우수상 수상, 그리고 전미 학부모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이 책은 초등학생을 위한 정리 정돈 계획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엄마이며 과학자이고 정원사이다. 청소년을 위한 소설과 논픽션을 썼으며 아동문학상 수상 작가이다. 정원 가꾸기, 그녀가 키우는 강아지 두마리, 고양이 한 마리, 그리고 말을 사랑한단다. 작가의 소개가 참독특했다.
책은 아담한 사이즈에 깔끔한 표지, 그리고 군더더기 없는 본문 내용에 그림까지 정말정말 다 마음에 들었다.
번역도 잘 해 놓으셔서 그랬는지 읽어나가기에 무리가 없었다.
물론 내용도 완전 좋았다.
특히 항상 정리 정돈을 잔소리처럼 얘기하고 있는 나라서 그런지,
이 책이 참 고맙게 느껴졌다.
사실 이런 책이...
제목에 비해 자칫 내용이 빈약할 수도 있는 책인데..
이 책은... 기대 이상으로 내용이 참 유익했다.
번역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아이들에게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참 좋았다.
울 딸들도..
부디.. 정리정돈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리고 뒤죽박죽에서 멋지게 탈출했으면 좋겠다.
진짜 정리 정돈을 잘하면 상상했던 것 이상의 자유 시간을 갖게 될 테니까!!!
아, 그나저나..
나도 주방 선반 좀 정리해야겠다. 그릇들이며,, 그리고... 냉장고며~ㅎㅎ
@ 책 속에서
- 정리를 하라는 것은 정리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깔끔이가 되라는 말이 아니야. 뭔가를 찾느라고 정신없이 우왕좌왕하는 시간을 줄이자는 말이지. 그러면 그만큼 놀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날거야.
- 어떤 아이들은 25킬로그램이 넘는 가방을 메고 다녀. 허리가 아프고, 목에 디스크가 오고 또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건 너무도 당연해. 이런 통증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나 스포츠 활동을 빼먹는 경우도 종종 생기지.
- 난장푼 책상을 살리자
책상은 쓰레기통이 아니야, 책상은 숙제 파일이 아니야, 책상은 냉장고가 아니야
청소부터 시작하자. 빨리 서랍 속을 살펴봐. 쓰레기는 버려. 중요한 종이들은 제자리를 찾아 주고. 바인더나 숙제 파일에 말이야.
- 플래너를 사용해야 하는 9가지 이유
1. 플래너는 가지고 다니기 편하다.
2. 프래너는 절대 잊지 않는다.
3. 플래너는 약속이 이중으로 잡히지 않게 해 준다.
4. 플래너에는 중요한 정보가 모두 있다.
5. 플래너는 언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6. 플래너는 중요한 과제들을 놓치게 않게 도와 준다.
7. 플래너는 목표 달성을 돕는다.
8. 너만의 플래너를 만들어 쓸 수 있다.
9. 플래너는 머릿속을 자유롭게 해 준다.
- 부모님이나 어른들과 진지하게 상의해 봐. 그런 다음 숙제시간을 정해, 매일 숙제를 할 시간을 정하는 것이지. 어떤 날에는, 뜻하지 않은 약속이나 일로 시간을 조정해야만 할 수도 있어. 그렇더라도 꿋꿋하게 매일 같은 시간에 숙제를 한다면 그것이 제일 좋아.
- 아침밥은 하루 중 가장 중요해. 실제로 그래. 아침밥을 먹는 아이들이 학ㄱ교에서 공부도 더 잘해. 그러니 아침을 거르지 마. 아침밥을 제대로 먹으려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해. 늦잠 자고 허둥지둥 등교 준비를 하다가는 아침밥은 그림의 떡이 되고 말거야.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전략들
수업시간에 노트 필기를 꼼꼼히 할 것
쪽지와 플래시 카드를 이용해
훓고, 줄 긋고, 읽고, 요약하기
- 전문가들은 정리를 안 하는 사람들은 물건을 찾느라, 잡동사니와 씨름하느라, 그리고 일을 질질 끌면서 매일 하루에 한두 시간은 낭비한다고 말해.
매일 하루에 한두 시간이면 일주일에 일곱에서 열 네 시간이야. 일 년이면 수백 시간이지.
- 자녀를 정리 잘 하는 아이로 만들고 싶은 부모님은 이렇게 해 보세요.
.. 천천히 시작하세요. 한 번에 한 문제에만 집중하세요.
.. 물건 관리에서부터 시작하세요. 종이를 적절한 파일에 끼워 정리하고 책상 위에 널브러진 학용품들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일은 꽤 빨리 끝낼 수 있다. 확실한 결과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동기부여가 된다.
.. 아이와 함께 학용품을 구입해봐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 집 안에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적당한 장소를 반드시 만들어 주세요. 조용하고, 밝고, 학용품과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들이 준비된 곳 말이다.
..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정하세요. 학습시간은 매일 같은 시간이면 좋습니다.
.. 학교 숙제가 없는 날에도 아이가 반드시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게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