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포기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36
조지혜 지음, 유명희 그림, 황준원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아이들에게 포기라는 나쁜 습관을 없애고, 인내와 노력이라는 꼭 필요한 습관을 알려주는 책이다. 실패할까봐 두렵다고 말하는 아이들에게 결과에 연연한 행동을 벗어 던지고, 용기와 도전 속에서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루지 못할 것 같다는 불안감에 포기해버리면 ‘성공할 기회’조차 잃어버리게 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권말에 수록된 ‘엄마 아빠가 읽어요’는 감수를 맡은 소아청소년 전문의 황준원 교수가 직접 쓴 글로 우리 아이들이 끈기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아이들이 꾸준한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아이가 스스로 일을 수행함으로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안내하며 부모는 아이가 잘하지 못해도 괜찮다는 격려를 꼭 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8살, 6살 울 딸들과 함께 읽어보고픈 책이다.
사실 포기라는 게.. 인생을 살면서 필요할 때도 있겠지만..
아이들에게는 포기라는 단어보다는 도전이라는 단어가 더 친근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 책은 적어도 포기를 왜 하면 안되는지에 대해 이야기와 함께 실려 있어서 초등생들이 보면 좋을 책 같다.

감수자의 글에서도 나와 있듯이 무언가를 이루고 성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만, 많은 친구들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기 전에 미리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실패를 딛고 성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 노력을 포기하지 않아야 달콤한 성공도 맛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매번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도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발명왕 에디슨을 생각해 보라고 이 책은 얘기한다.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수천번의 실패를 맛봐야 했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고 마침내 세계 역사에 길이 남을 최고의 발명품을 만들 수 있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남길 정도로 에디슨은 쉴 새 없이 노력하고 끊임없이 도전했다. 실패를 두려워하게 될 때 우리는 매번 포기하게 되고 좌절하게 될 것이다.
'나는 할 수 있어!'라는 마음으로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 안에는 성공하기 위해서 어떠한 일이든 이룰 수 있는 내면의 힘이 있다는 걸 꼭 기억하라고 감수자는 말하고 있다. 포기가 아닌 인내와 노력으로 더 단단한 어린이가 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의 메시지가 고마운 책이다.

어찌보면... 어른에게도 필요한 덕목이 아닌가 싶다. 성공하기 위해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고 하는... 그런 노력과 인내심!! 사실 내 경우만 봐도 난 뭔가를 끝까지 해서 내 것으로 만든 게 거의 없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의 사례를 보며... 나도 어렸을 때 누군가가 이렇게 조곤조곤 조언을 해 주는 분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생각이 살짝 들었다.

이 책은 '왜 포기하면 안되나요?'와 '포기하면 습관, '포기한 습관, 이렇게 고쳐요!'라는 2개의 파트와 부록으로 '엄마 아빠가 읽어요' 라는 페이지가 추가되어 있다.

귀여운 칼라 그림도 삽입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도 무리가 없다. 초1 울 딸은.. 조금씩 골라가며 책을 읽었다. 본문마다 간단한 사례가 나와 있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듯 토닥토닥 친절한 설명이 나외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 착한 아이가 될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든다.

@ 책 속에서

- 여러분, 포기는 실패보다 부끄러운 거예요. 나에게 온 기회를 잡으려고 하지 않고 그저 바라만 보다가 놓치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 기회를 잡으려고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했다면, 넘어지거나 실패하더라도 절대 수치스러운 게 아니에요. 실패라는 경험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는 보물을 얻었기 때문이지요.

- 여러분,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실패할까 봐 미리 걱정하고 염려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해야 하는 일은 결과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에 최선을 다하는 거예요. 여러분이 최선을 다한다면 실패든 성공이든 여러분에게 소중한 경험이 되기 때문이에요.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 내서 도전하세요! 비록 실패하게 된다 해도 그 용기와 도전이 여러분을 지금보다 더 멋진 어린이로 자라게 해 줄 거예요.

- 나쁜 행동이 습관이 되면 그 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쉽게 고칠 수 없어요. 지금 자신을 한번 돌아보셍. 나는 도전하는 어린이인가요? 쉽게 포기하는 어린이인가요? 포기하는 행동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굳게 마음 먹고 어떤 일이든지 용기를 갖고 도전해 보세요. 여러분은 그 일을 해낼 힘을 충분히 갖고 있답니다.

- 여러분, 무엇이든 내가 마음먹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답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어떤 일이든지 해낼 능력이 있어요.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건 어떻게 마음 먹고 행동하느냐에 달려 있지요. ~ 실수 때문에 여러분이 갖고 있는 힘을 숨겨 두지 말아요. 반복되는 실수와 실피료 많이 힘들 때도 물론 있을 거예요. 하지만 그것은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니에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노력하다 보면, 결국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이 목표한 것을 이룰 수 있게 된답니다.
너무 많은
- 이렇게 우리의 삶 속에서 '기다림과 인내'를 통해 얻게 되는 기쁨은 쉽게 얻은 기쁨의 두 배가 되는 법이랍니다. 어떠한 일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고 기다리며 해내는 것 또한 두 배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아주 소중한 기회지요.

- 우리는 좋아하는 것을 잘하기 위해서 또는 그 잘하는 것을 통해 큰 일을 해내기 위해서 무엇이든 쉽게 포기하지 말아야 해요. 쉽게 포기하게 되면 여러분 안에 숨어 있는 잠재력이 깨어날 수 없게 되기 때문이에요.

- 혹시라도 내 눈과 마음이 자꾸만 친구들의 잘하는 모습으로만 향해서 스스로 초라해진다고 생각된다면, 친구들에게서 눈을 떼고 잠시 하늘을 바라보세요. 하늘에 시간이 지난 뒤 무언가를 잘하는 내 모습을 그려 보세요.

- 여러분도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다른 누군가의 도움과 함께 여러분의 노력이 필요해요. 다른 누군가는 도움을 줄 뿐, 그 문제를 해결하는 건 결국 여러분 스스로의 몫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노력하길 바라요.


@ 엄마 아빠가 읽어요

1. 너무 많은 충족은 해가 될 수 있어요.
2.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3. 결과보다 과정을 지켜봐 주세요.
4. 잘하지 못해도 괜찮다고 격려해 주세요.
5. 다그치지 말고 기다려 주세요.
6. 아이와 함께 아이의 어려움에 머물러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