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워라
박성철 지음 / 크레용하우스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책 소개

내 아이 미래의 힘을 길러주는 스토리텔링형 교육방법을 소개하는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워라』. 이 책은 아이를 스토리텔링형 인간으로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이다. 스토리텔링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데 주안점을 둔 입시제도에 맞춰 대학은 물론 사회에서도 뒤처지는 아이가 되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능력을 갖춘 인재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1등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쌓아 가면 보란 듯이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가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능력을 기르고, 미래에 사회인으로서 자신만의 독창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능력과 그것을 프레젠테이션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 표와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부모의 이해를 돕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육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 저자 소개

저자 박성철은 교육전문강사이자 현직 교사인 그는 현재 부산 동래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아이들의 교육 문제와 진학지도에서 탁월한 정보와 이론을 갖춘 그의 강의는 많은 학부모들의 성원을 받고 있다. 교보문고, 한솔교육, 홈플러스 등의 기업체와 전국의 도서관, 학원 등에서 550차례 이상의 강연회를 통해 자녀 교육의 정공법을 제시하고 있다.

 

# 책을 읽으며~

표지가 눈에 뜨인다... 검은 색 정장 차림의 남자 아이~ㅎㅎ 개인적으로 아이들에게 검정색 옷을 입히는 것에 결사반대하는 사람이라~ㅋㅋ 이 책은...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을 빼 놓고는 도저히 설명하기가 곤란한 현재 교육의 시대적 흐름을 정확하게 짚어내어, '스토리텔링형 인간'으로 자녀를 키우는 노하우를 들려주고 있다.

사실 아이들이 아직 7살,5살이다보니... 스토리텔링이 절심하게 몸으로 느껴지는 건 아니지만..

큰 애 입학준비 차원에서.. 읽고 싶어졌다. 특히나 내 스스로도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을 빈번히 듣기는 했어도,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 측면도 있었다.

 

무튼...

2013년 신학기부터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라는 이름으로 개정됐다. 외국어고, 과학고가 요구하는 자기계발 계획서와 스토리텔링의 관계, 입학사정관제, 자기 주도적 학습 등을 소개하며 여러 자료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파악할 뿐만 아니라 여기에 입증된 교육 이론을 덧붙여 우리 아이를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으로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효과는 이야기를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이해와 감상을 통한 능동적 교육이기 때문에 공부 의지를 가진, 스스로 공부할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박성철 작가는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거나 무기력한 아이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알려 준다. 또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고, 탐구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요함을 역설한다. 내 아이의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장착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학습 계획 수립 원칙 등을 통해 아이의 학습 동기를 고취시키고 자극할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텔링 능력은 하루아침에, 단기적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초등학교 때, 늦어도 중학교 1, 2학년 때에는 스토리텔링형 아이로의 출발선에 서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의 노력보다 부모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

 

 아이의 적성, 인성,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디딤돌 학습법은 오로지 성적과 결과를 위한 것이 아니다. 꿈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스스로 노력하며 미래를 일궈 나가는 전인격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함이다. 마에스트로 정하기, 체험 학습과 봉사 활동, 라이팅 파워 키우기, 리더십 기르기 등 스토리텔링형 아이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건들을 제시하고, 각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효율적이며 실천이 수월한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이후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이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꺼 같다.

특히나 엄마표 홈스쿨을 하시는 분이라면 더 좋을 듯 싶기도 하고...

대신~ 뭐든 아는 것보다 실천하는 게 중요하겠지만 말이다.. 

무튼.. 난.. 스토리텔링 자체가 우수한 학습효과로 발휘되고, 또 그게... 사회로 나가기 위한 하나의 스펙이 되고 , 또 아이의 미래를 보장한 생존무기가 되기를 바라기보다는.....

아이가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 생각할 줄 알고, 또 이야기를 통해 타인과 눈을 맞출 줄 알고, 그리고 아이가 이야기를 통해 진심을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비록 엄마 아빠는 스토리텔링에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울 공주님들은... 안 그랬음 좋겠다.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한 책을 읽게 해 주고, 또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 주고, 아이가 생각할 수 있게 해 주고, 또 그 생각들을 독서감상문이든 일기든... 으로 기록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