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왕
권재원 지음 / 사계절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어려서부터 뭔가 모으는 걸 좋아했던 작가가 자신이 ‘수집’하면서 느꼈던 즐거움을 좀 더 많은 아이들이 경험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업한 책이다.  나만의 수집품이 있다는 건 나만의 보물 창고가 생긴 것처럼 신나는 일이다. 수집을 하는 데 꼭 돈이 많이 드는 건 아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물건이라도 내가 오랜 시간 관심을 갖고 애정을 쏟으면 나만의 보물이 될 수 있다.


책에는 곤충 허물을 모으는 아이, 머리카락 수집가, 외계인 연구가 등 다양한 수집을 하는 열두 명의 아이들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아이들은 자기의 수집품을 자랑하며 왜 이것들을 모으게 되었는지 들려준다. 이 책을 보고 나면, 자연스레 나만의 수집품을 갖고 싶어지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내용도 참 신선하지만, 무엇보다 그림풍이 색다른 느낌이 드는 것 같다.

싸인펜으로 테두리를 그리고 물감으로 채색한.. 색감도.. 원색 같으면서 파스텔톤이라 그 느낌이 조금은 더 특별했다.

마치 우리나라 작가의 작품이 아닌, 외국 작가의 작품처럼 살짝 이국적인 느낌마저 들었다.


사실 우리나라에 사는 아이들 중 곤충 허물이나 머리카락이나 부엉이 등을 수집하는 아이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물론 우리 아이들도 예외일 수는 없다.

참고로..

초5 큰 딸은 작은 비즈... 같은 걸 모으고 싶어했다. 색색깔깔 예쁜 컬러와 반짝반짝 투명하게 빛나는 크리스탈 같은 비즈.. 그리고 다양한 모양의 비즈까지...

그에 반해 초3 작은 딸은.. 돌멩이를 모으고 있다. 최근에 다녀온 벌천포 해수욕장에서도 맘에 드는 돌 몇개를 주워와서는 키우고 있는 베타 어항에 하나 넣어주고, 또 구피 어항에도 몇개 넣어줬다.


근데, 놀랍게도 책 속 주인공 중에 보물을 수집하는 아이의 수집템이.. 우리 딸들이랑 겹쳐서 왠지 반가웠다.


생각해 보면.. 그 옛날 나는.. 우산을 수집하는 취미를 갖고 있었다.

나름 특이했던 그 취미가 언제 어디에서부터 사라진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수집하고 있는 게 있다면 색깔펜이 아닌가 싶다.

아이들도 인정한.. 없는 게 없는 우리집...이지만, 그래도 엄마의 필통은... 딸들도 엄마의 허락을 받고 써야 하는 건.. 그만큼.. 나의 애착이 크다는 반증이 아닌가 싶다.


참고로.. 최근에 새롭게 수집하고 있는 게 있다면, 틴케이스... 쿠키든, 사탕이든, 초콜릿이든, 맥주든.. 그저.. 마음에 드는 틴 케이스가 있다면 그건 꼭 갖고 싶다. 아, 그리고.. 마그넷도.... 결국엔.. 딸들보다 더 수집왕은 내가 아닌가 싶네~~^^

그리고 제일 소중하게 모으는 나의 수집템은.. 바로 아이들의 사진과 그림, 편지, 일기장, 독서록...이다.. 오래오래 기억하고픈... 아이들이 크면, 꼭 선물로 주고픈.. 수집템들...

무엇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수집품 들 중에.. 나랑 겹치는 게 참 많아서, 왠지 더 신기했다는...


책은.. 미취학아동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지 읽어주면 좋을 듯 싶다.

아이 혼자 읽게 하기보다는.. 부모가 같이 읽으면 더 재밌을 것이다. 서로서로.. 대화도 나눌 수 있고...




@ 책 속에서



- 수집이란 무엇인가를 모으는 것을 말해요. 내가 좋아하고, 오랫동안 소중하게 모은다면 무엇이건 수집품이 될 수 있어요.

박물관은 어마어마한 수집품이 잔뜩 모인 곳이지요.

이 아이들은 아주 멋진 수집을 하는 수집가들이에요. 대체 뭘 수집하는 걸까요?




- 허물..
 

 처음 모은 허물은 매미 껍질이야. 흙을 파고 있는데 바로 앞에서 매미가 허물을 벗고 있지 뭐야?

~

허물을 벗는 건 어떤 기분일까?

기지개를 켜는 기분일까?

 허물을 벗고 다른 모습이 되는 건 상상만 해도 엄청 두근두근해.




- 보물..


 내 보물은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하지만 사실은 굉장한 힘을 가졌어.

이런 보물을 수집할 수 있는 건 내가 보물을 찾아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야.

"보물을 보는 건 언제나 즐거워. 내가 아주 부자가 된 기분이 들거든."


5대 최고 보물


코끼리 목걸이, 유리구슬, 액자, 마술피리, 돌




- 죄수 수첩..


나의 수집이 공개되면 엄청난 위험에 처하니까 얼굴을 가릴게.

내 죄수 수첩에는 나를 못살게 구는 아이들의 죄가 모조리 수집되어 있지.

"선생님이 싸움을 하면 반성문을 쓰게 되니까 하는 수 없이 죄수 수첩을 만들었어."




- 머리카락..


난 아무 머리카락이나 모으지 않아.

나랑 친한 사람 머리카락만 모으지.

가끔은 좋아하는 동물의 털이나 깃털도 모아.

음, 말린 잎도 모으고.



- 만화책


우리는 만화책을 함게 모으는데 헌 책방에서 사기도 하고, 버려진 걸 주워 오기도 해.

원래 훨씬 더 많았는데 엄마가 쓰레기라고 버려 버렸어.

엄마는 우리 만화책이 얼마나 귀한 건지 모른다니까.


우리의 책들도 백년 후에는 아주아주 귀해질 거야.

박물관에 전시될 정도로 말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