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핵인싸의 비밀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딸이 어느새 자라 12살이 되었다. 입는거 외모 친구관계등 보이는것에 예민해지고 어릴때와는 확연히 달라지는 것이 보인다. 다행히 사춘기핵인싸의 비밀이라는 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며 나도 아이에 대한 이해와 아이가 자신을 바라보는 이해에 좋은 영향을 받은 것같아 감사하다.


사춘기 핵인싸의 비밀은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들과 나눌거리들을 준다.


목차를 통해 보면 아이들에게 협력적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에 대해 아는것의 중요성, 그리고 자기관리, 협력적 소통능력, 공동체에 대해 크게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인생을 먼저 산 내가 보아도 내가 나를 알고 내가 어떤것이 장점이고 단점인지 알고 (메타인지) 또한 나를 관리하고 생각과 감정, 시간등을 조절할 줄 알아야하는것같다. 사람이 내적인 성찰과 성장을 통해 타인과 건강한 관계와 소통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이 책에서 내가 아이들에게 하고픈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반가웠다. 내가 건강해야 남들과 소통하고 나눌수 있는 것을 느끼는데 그 건강이라함은 우리의 육적인 건강도 있지만 정신적 건강도 있는것 같다. 또한 나를 넘어 타인을 알고 이해하고 사회적인 유대관계를 맞기 위해 유용한 팁을 전해주어서 좋았다.


각 챕터마다 요약정리된 팁들이 적혀있고 나눌 수 있는 하브루타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참 좋았다.


사춘기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고 함께 자신의 생각을 나누면서 어떻게 하면 더 지혜로운지 생각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책중에서 와닿았던 것은 우리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 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하버드에서 연구하였는데 학벌이나 돈, 똑똑한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라는 것이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나를 조절하고 남들을 배려하는등 많은 개인적, 사회적요소들이 들어가는 것 같다. 또한 내가 나를 존중하고 사랑하지 않으면 건강한 관계를 만들기가 어려운것 같다. 주변에 어른들을 보아도 나이는 들어도 마음이 약하고 피해의식에 불평하는 어른들을 보곤 한다.


내 아이들에게 건강한 자아상을 키워주기 위해 내 눈빛, 말을 더 조심하고 아이들을 믿고 존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들었다.



이 책을 통해 공동체 속에서 어떻게 내가 갈등을 해결해나가야 할지 거절해야 할지 남들을 인정해야할지 이야기를 통해 내가 더 배운것 같다. 가정역시 공동체인데 더 성숙한 내가 되어 아이들에게 모본이 되고 싶다.



내가 나이는 먹어가지만 아직도 미숙한 어른이란 생각이 많이 들고 도리어 사춘기에 접어든 우리딸이 기대되고 이책을 통해 행복한 사춘기를 맞이하길 소망한다. 이 책을 써준 작가님에세 감사하고 다양한 경험과 독서를 통해 사춘기가 긴장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나를 알고 남을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이 책이 사춘기라는 중요한 시기를 아름답게 지낼 팁을 주는것 같아 너무 든든하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북스타 #이현주 #이현옥 #사춘기핵인싸의 비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