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세전환 - 성공을 꿈꾼다면 먼저 태도부터 바꿔라
이시한.김진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꿈꾼다면 먼저 태도부터 바꿔라."

이 책을 읽고 드는 생각은, 평소에 열심히 책을 읽어야 성공하는 삶에 한 발자국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책을 읽는 만큼 세상에 나가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태도 변화의 시작은 '인식'이다.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지, 왜 일을 하고 있는지부터 알아가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주변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어디서 누구를 만나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과연 내가 있는 환경이 나에게 주는 긍정적인 요인은 무엇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생각하게 된다. 더불어 어떤 것을 읽고 소비하는지 까지. 내가 흡수하는 모든 걸 영향가 있도록 바꾸는 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숨 쉬듯 좋은 책들을 읽는 게 최고의 방법으로 소개한다.

이 책의 내용은 사실 뻔한 말로 시작된다. '태도'의 중요성은 꽤 오래전부터 회자되어 왔다. 어릴 때 학교에 가면 꼭 선생님들에게 듣는 소리 중 하나가 바로 바른 태도이지 않은가. 그렇다면 그 어떤 콘텐츠보다 트렌드에 민간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이 왜 '태도'에 관한 책을 썼는지 궁금해진다. 이 책에서 말하는 태도는 크게 3가지로 삶, 사회, 일에서의 태도를 꼽는다. 현대사회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3가지 부분에서 태세전환이 이뤄져야 하는거다.

그렇다면 고리타분한 올바른 태도에 대한 무한 긍정인가? 하루 아침에 새로운게 생기는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한 태도는 급변하는 곳에서 그냥 한 번 해보는 것에서 비롯된다. 어렵게 이것저것 생각하는 사이에, 세상은 바뀌고 내가 생각하던 게 실물로 나오는 세상이다. 첫 번째 삶에서의 태세전환은 생각보다 쉽고 단순하다. 일단 해보는 것.

이 부분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운동선수들 김연아 선수가 한 번은 운동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무슨 생각을 해요. 그냥 하는 거지."라고 대답했다. 그 짧은 대답으로 많은 사람들이 반응했는데 생각해보면 그 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었지만, 누구도 쉽게 하지 못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삶에서 우리는 꽤 많은 고민과 걱정을 안고 산다. 그 대부분이 실제 일어나지 않는 다는 걸 알지만, 현실에 대한 해결책을 찾거나 우선 시도해 보지는 않는다.

사회에서의 태도와 일에서의 태도는 연관되는 게 많다. 특히 중년의 사람들에 효과적일 것 같은 내용인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기는 기준과 인식이 있다. 물론 다 경험에서 비롯되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현대 사회에서 경험이 모든 것을 커버하기는 어렵다. 내가 모르는 것, 내가 경험하지 않은 것, 내가 생각지도 않은 것들이 쏟아지는 세상이다. 결국,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나만 옳은 게 아니라, 나도 옳을 수 있다고. 그런 사회에서의 태도가 일에서도 연결된다. 주어진 환경에서 가장 빠른 성공을 위해서 결국 마인드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갑을 관계에 얽매여 노동과 자본을 등가교환하는 것이 아닌. 노동을 하면서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미 이런 절차를 밟아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다. 덕분에 읽으면서 자기계발에 대한 자극을 많이 받았다. 가볍고 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말하고자 하는 바가 쉽게 이해되고 근본적인 생각의 뿌리가 개인적으로 만족해 이 책을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태세전환>을 따라 읽으면서 차차 하나씩 태도를 바꿔보는 즐거움을 가지게 되면 최고의 독서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