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새로운 소비권력 5070의 취향과 욕망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점점 고령화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뉴스를 자주 접한다

이 말은 또한 한편으론 새로운 소비권력인 5070 시니어들의 관심과 욕망 그 트렌드에 대해서 파악하는것이 점점 중요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생각한다

머지않아 나도 겪게 될 미래이면서 현재 소비트렌드의 권력이 되는 그 시니어 세대들의 트렌드를 이해해야만 현재와 미래의 어떠한 브랜드와 사업이 성공할수 있는지 그 비밀을 알수 있지 않을까

이 책에서는 시니어들이 원하는 주거 생활 건강 인간관계 금융 취미등 여러분야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과 현재 애이지 프렌들리 비지니스모델로 미국 중국 일본 국가들의 사업모델을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관심이 실제로 어떻게 현재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수있도록 돕고 있다

현재 5070 시니어 세대는 예전 노인세대와 다르게 다양한 취미와 운동의 영역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졌지만 젊은 세대일때 보다 떨어진 체력과 인간관계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지금 그 부족한 부분을 기술력으로 보충할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있게 느껴졌다

일본 도쿄대학교 연구원의 가상현실 기술 활용한 사례가 매우 와닿았는데 요양원에 있는 노인들에게 돌아가고 싶은 그리운 시절이나 경험해보고싶은 장면에 대한 리스트를 받아 가상현실로 구현하여

추억속의 장소로 떠나보거나 체력적으로 힘든 다양한 활동을 가상현실에서 체험하며 또 다른 인생을 활력있게 살아가볼수있다는 점에서 많은곳에서 상용화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노년의 무료한 시간을 채울수있는 다양한 분야의 경험들을 IT기술로 채울수 있다면 멀게만 느껴졌던 가상현실 서비스가 노년의 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에서는 다양한 에이지프렌들리 사업이 강점이 되는 여러 모델들과 함께 초고령화사회로 가는 즈음 이시점에서 누구나 한번 쯤은 고민해보면 좋을 모범 사례와 제안이 담겨 있어서 시니어트렌드를 연구하거나 관심있는 사람들 그리고 다가올 시니어 시기의 미래를 예측해보며 준비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