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달라지는 엄마의 말 - 아이의 속마음을 읽고 감정을 다스리는 최고의 코칭 대화법
도미향 지음 / 라온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점점 커갈수록 서로 주고받는 대화가 많아질수록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아이의 속마음을 더 듣게 되는 대화가 무엇일지 항상 궁금했다

책 표지의 말이 통해야 마음도 통한다라는 문구에 공감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부모로서 인정과 지지를 보내며 단절된 대화가 아닌 서로 소통이 되는 아이가 엄마를믿고 더 말하게 되는 대화법은 무엇일까?

점점 부모도 티칭이 아니라 코칭을 해야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1장에서 나는 어떤 부모인지 어떤 스타일인지 코치형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추는것 좋은지 체크해볼수있도록 돕고있다

아이와의 소통을 위해 코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있으며 2장에서는 나는 어떤 부모인지 어떤 리더십 스타일인지 파악할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나에게 고민을 털어놓을수 있는 부모인지 코칭연습을 시작하기전에 부모양육원칙과 핵심역량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었다

3장부터는 가정에서 아이와의 코칭대화 코칭스킬 4장 코칭법, 5장 위기 상황별 대화법등을 통해 가정에서의 코칭 대화를 시작하는 초보부모들이 당황하지않고 여러 상황속에서 힘이 되어주는 대화를 할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막연하게 대화가 단절되는 상황이 오면 어쩌지 하는 걱정과 두려움이 컸었는데 단기간에 쉽지는 않겠지만 이책에서 말하는 엄마의 대화법으로 다가가다보면 아이의 속마음을 읽고 아이의 말에 귀기울여주고 이해해주는 베스트프렌드가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을하게 되었다

공감되고 많은 도움이 되었던 파트는 5장인데 아이와의 상황별 다양한 대화들을 수록하여 나라면 어떻게 말할수 있을지 연습해볼수 있었다

일반적인 부모와의 대화예시와 코칭대화예시,코칭팁을 알려주고 있어서 초보자들도 어렵지않게 시도해볼수있도록 돕고 있다

공감했던 대화는 학원가기 싫다는 아이에게 일반적으로 다그치거나 화내는 부모와의 대화와 달리 코칭대화는 아이가 왜 가기싫어하는지 엄마도 어릴때 그랬던 적이 있었다고 마음을 읽어주고 토닥여준다음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질문을 던지다보면 아이 스스로 그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고 문제에 대한답을 찾을수있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공감하고 지지하고 질문을 던지는것만으로도 아이스스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고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넘어가는 대화법이 될수 있음을 알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쉽지는 않겠지만 자주 읽고 노력하다보면 아이의진정한 성장을 돕는 코칭스킬과 대화법이 익숙해지지않을까 기대감이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