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며 사는 법
김종원 지음 / 그린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삶을 고통의시간으로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순신장군의 삶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그는 고통받은 사람들을 위해 강한 내면을 가진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다양한 수업또한 진행하고 있다

자신의 삶을 지키면서 살아온 이순신 장군의 삶을 일기를 통해 그에 대해 조금더 알수있는 시간이었다

그는 철저하게 고독한시간과 깊은 사색으로 그만의 시간을 보낸 사람이었다

난중일기에 적힌 그의사색의시간들을저자는 관찰하고 세세하게 바라보며 그의 삶을 돌아보려 노력했다

그의 사색의 깊이와 고독의 시간에서 우리가 배워볼만한점은 무엇일까

그가 홀로보낸시간에서 배워 나만의 홀로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것인가

전장에서 매일같은일상을 보내면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과의 싸움속에서 승리하며 슬퍼하고 힘들어하는 백성들을 따뜻하게 안아주었다

7년의 전쟁기간 동안 적을 제압하며 승리를 얻는동안 인간 이순신의 사색의 시간은 어땠을까

사색, 그 생각하는힘과 그 시간에 대해서도 생각해볼수있는 계기가 되었다

내면이 고통을 겪을때마다 그 자리에서 멈추는것이 아니라 다시시작하면 된다고 포기하지않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저자의 말에서 위안과 용기를 얻었다

곤란했지만 이순신장군이 견뎌냈을 상황에서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말하고있다

멈춘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말이다

고민하고 포기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생각으로괴로울때 이 문장을 생각하며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할수 있을것 같은 용기가 생겼다

그리고 가장 고민되는 어렵고 힘든 마음다루기.

제대로 된 마음다루는 방법이란 무엇일까

마음을 흔드는 큰 흐름을 주시하고 감정에 흔들리지않도록 자신을 강하게 만들어야한다

이순신장군은 자의 혹은 타의로 혼자만의 시간을 자주 보냈다고 한다

어디에있는지 공간과 시간을 넘어서 혼자있는 시간을 즐기는것

흔들리는 마음의 중심을 잡아야 사색이 바로 섬을 명심해야겠다

언제나 삶은 수많은 고통을 전해주기도 하지만 그 고통속에서 홀로서며 나의 일상이 내가 바라는 인생으로 이끌어줄것임 또한 기억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