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철학 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시리즈
개러스 사우스웰 지음, 서유라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삶을 돌아보고 이해가 필요한 순간에 생각나는 철학과 관련된 철학자들의 명언과 철학자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멀게 느껴지지만 우리 삶에 가까이에 연결되어 있고 삶을 이해할수 있게 돕는 어렵게 느껴지는 철학에 대해 매일매일 한문장을 통해 철학자들이 던졌던 질문들과 그 결과로 얻은 해답에 대해 생각해볼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들의 방대한 지식과 사상과 고뇌했던 질문과 관련된 해답에 대해서 한쪽의 페이지의 설명과 한문장만으로 다 이해할수없지만 앞으로 더 나아가 그들의 사상에 대해 공부해볼수있도록 그 시작을 열수있게 도와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교과서에서부터 흔히 들어서 알고 있엇던 루소와 쇼펜하우어부터 낯설지만 알고싶어지는 심리철학과 관련된 존설, 데릭 파빗까지 위대한 철학자들의 100개의 명언을 보다보면 철학이 가깝고 흥미롭게 느껴진다

많은 철학자들을 100명으로 줄여서 소개하긴 어렵지만 한번쯤은 재미있고 생각해볼수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어서 철학을 좀더 가볍게 느껴볼수있도록 돕고 있다

하나의 문장을 읽고 잠시 생각해볼수 있었는데 그중에 가장마음에 남았던 문장은 에픽테토스의 만약 어떤이가 불행해하거든, 그가 오로지 자기자신떄문에 불행하다는것을 일깨워주어라라는명언이다

그는 변화를 만드는 힘이 내면에 있다는것을 이해하려 노력하라고 말하며 언제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이나 외부의 변화의 노출되어있지만 스스로 바꿀수있는것에 집중하는편이 좋다고 말하고 있다

내가 변화시킬수 없는 부분에 집중해서 화내고 슬퍼하고 싸우며 시간을 보낼것인지 내가 통제할수 없는 외부의 사건이나 타인의 의견을 바꾸기 위해 힘쓰기보다 내가 바꿀수있는것은 내 자신의 감정뿐이며 그것에 집중하는것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음을 알게 해준다

상황변화만을 기대하기보다내가 스스로 할수있는것을 먼저 하고 내 내면의 힘을 믿어보기가 큰 울림을 주었다

여기에 소개된 많은 철학자들과 관련된 책을 더 찾아서 읽어보고 싶어지게 만드는 책이다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이 궁금할때 가까이에 두고 언제든지 펼쳐보며 그들을 이해하는데 가까이 다가갈수 있게 도와줄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