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호스 - 성공의 표준 공식을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토드 로즈.오기 오가스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토드로즈는 베스트셀러 평균의 종말의 저자이다.

하버드교육대학원에서 성,두뇌,교육 프로그램과 개개인학 연구소를 맡아 이끌고 있다.

모든 사람이 충족감 있는 삶을 살아갈기회를 누리길바라는 마음으로 우리가 배우고 일하고 살아가는방식에 혁신을일으키기위한 활동에 매진중이다.



다크호스는 1831년 소설 젊은 공작의 출간 이후부터 보편화된 말이다.

주인공이 경마에서 돈을 걸었다가 전혀 예상도 못했던 말이 우승하는바람에 큰돈을 읽는 대목이나온다.

이 소설문구가 빠르게유행을 타면서, 이후로 다크호스는 표준적 개념에 따른 승자와는 거리가 있어서 주목을 받지 못했던 뜻밖의 승자를 지칭하게 됐다.

개개인성이 중요화된 시기에서 성공을 이루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그 답을 찾기 위해 다크호스를 이야기한다.

그의 다크호스 프로젝트를 통해 표준화된 시기의 성공에서 벗어나 시스템 밖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본질적 공통점을 배울수 있었다.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개개인성을 활용해 충족감을 추구하며 우수성을 획득한다로 정리할 수 있다.



표준화된 계약에서의 치명적인 단점은

남들 모두와 똑같되 더 뛰어나야하며 표준화된 기회제공 기관은 개인적 충족감을 추구하도록 설계되지않았다.

그래서 다크호스들이 가는 길은 일직선 길의 관리자들로부터 평가절하된다.

굽은길로 가기로 마음먹었다면 어쩔수없이 그런 냉소적 반응에 부딪히게된다.

따라서 터닝포인트에 이르게된 사람은 중대한 결단을 내려야한다.

열심히 하면 어려운 고비를 헤치고 성공하게될것이라고 여기는척할지 아니면 표준화 계획을 깰지 정해야한다.

이 책에서 사례로 보여주는 다크호스들은 표준화에서 벗어나 자신의 경로를 개인화할수 있음을 보여준다.

특기를 찾아보려 노력하고 보여주려 애썼지만 자기회의에 빠져서 지내게된 대부분의 날들도 생각나며 의외의 곳에서 발견하게 되는 새로운 길에 대한 희망을 엿볼수있었다.



저자는 내안의미시적동기를 깨닫기 위한 비판게임을 제시하여준다.

비판게임은 3단계로 나뉜다

첫단계는 누군가를 비판하려 드는 순간을 의식하는일이다.

남을 비판하려는 그 순간을 의식해서 의식적으로 자신의 반응을 살펴보자

두번째 단계는 반사적으로 누군가를 비판할때 일어나는 감정을 살펴보는 일이다.

미시적 동기의 단서를 포착할만한 적기는 이렇게 뚜렷한 반응이 일어나는 순간이다.

감정이 뚜렷하게 드러나기만 하면 된다.

세번쨰 단계는 그런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자문해보면 된다.

초점 대상은 남들이 아니다.

특정동기들에 자극을 받아야만 마땅하다느 인식을 뿌리치는것이다.

주의력과 세심함을 발휘해야한다

인상깊었던 구절을 정리해본다.

p149

자신의 개개인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자신에게 점점더 적합한 선택을 내리게되고 삶의 충족감은 점점 더 커지며 우수성은 꾸준히향상되기 마련이다.

p160

중요한 선택을 내려야할때마다 미시적 동기들과 기회사이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삼으면 자신만이 목표가 세워진다.

당신 자신이 삶의 의미와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충족감은 그냥 주어지는것이 아니고 스스로 획득해야하는만큼 나자신의 권한만큼 책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의 미시적 동기를 이해하고 그 선택에대해 이해하고 분간해야할 챙김 그리고 얻게 되는 충족감과 그 길로 나아갔을때 나의 삶에대한 진정한 통제력을 지니는 그 순간.

부러움과 기대감도 동시에 얻게 되었다.

다크호스들이 가게 되는 길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