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글쓰기 초등학교 - 최창의 선생님이 콕콕 짚어주는
최창의 지음, 안홍근 그림 / 바보새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 아이들에게 읽어보라고 권해준 책이다.

생활 속 글쓰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장점 중 장점은 어떻게 써야한다는 설명투의 문장이 아니라, 아이들의 글이 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글마다 이어지는 최창의 선생님의 도움말은 간결하면서도 초등학교 때 글짓기 숙제 뒤에 선생님께서 써주시던 가르침을 생각나게 한다.  그 뒤에는 생각해보기코너를 마련하여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글을 써보도록 유도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생각해보기 코너가 좀더 강화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은 무엇을 쓸지 생각했더라도 어떻게 써야할 지 순서를 잡는 것 자체를 힘들어 하기 때문이다. 한가지 내용에 대해서도 좀 더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준다면 좋겠다. 예를 들어서 친구와 함께 한참 본 것, 들은 것, 한 것을 떠올려 보세요라는 문항의 경우…. 무엇을 보았나요? 언제 보았나요? 누구와 함께 보았나요? 그때 글은 이야기나 소리가 있나요? 그 때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그것을 보고 무엇을 느꼈나요?  등 질문을 하나하나 나열하고 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거나 원고지 형식의 워크북을 함께 실어준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이 책의 두번째 장점은 아이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이야기들로 꾸며져 있다는 것이다. 자신과 비슷한 일을 겪는 다른 아이들의 글을 읽으면서 때로는 마음의 위로가 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길 것이라 여겨진다.

선생님의 도움말도 한몫을 한다. 시험에서의 컨닝 사건이나 200원 때문에 거짓말을 한 사건, 수족관을 깨놓고 가슴조리고 있는 아이, 선생님께 맞아 억울함을 느낀 일 등 고민스런 일을 엮어 놓고 선생님의 조언을 써놓아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라 여겨진다.

 

글쓰기의 기본은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다른 글을 읽어보고, 생각해보고, 나도 써보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역할 중 읽어보고 생각해보기까지의 과정을 도와주는 책같다.  직접 써보기는 워크북 형식의 책을 더 구입해서 공부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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