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로시카 다이어리
메리 발렌티스 외 지음, 어윤금 옮김 / 마디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여성을 위한 책. 이 한마디로 이 책의 소개가 가능할 것이다. 요즘 시대에 여성이 지녀야 할, 성공하는 여성이 지녀야 할 덕목들이 보기 편하게 나뉘어져 있고 또 그 덕목들에 맞는 적절한 예들이 있어 와 닿는 이야기들이었다. 실제 존재하는 여성들의 예는 우리 곁에서 일어나는 산 경험이기에 더 와 닿을지 모르겠다. 요즘 된장녀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끓고 있다. 여권이 신장된 만큼 남성들의 위치에 다다르면서 여성들의 자부심은 강해졌다. 그러면서 몇몇 의존적인 여성들이 생겨났고 그녀들의 공통점들이 남성들의 질시를 받고 있는 것이다. 비판받고 있는 그녀들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녀들이 나보다 더 멋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 문득 느껴졌다. 물론 철없이 그냥 멋만 내고 남자들에게 밥만 얻어먹는 된장녀들이라면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용기를 낼 수 있는 그녀들의 내재적인 힘은 무한한 것이다. 이 책은 여성들이 의존적이기 보다는 의지적이고 자아를 깨우쳐서 이 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마트로시카는 러시아의 전통 인형이다. 인형 안에 인형, 인형 안에 인형, 인형 안에 인형.... 마치 양파와 같은 구조라고나 할까. 이 책을 한 줄 한 줄 읽어 내려가면서 나의 부끄럽고 고쳐야 할 것들이 하나하나씩 벗겨져가는 느낌이 들었다. 사회에 대한 두려움. 나 자신에 대한 자괴감. 여성은 할 수 없다는 고정관념. 내일도 마찬가지 일거라는 한계.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이 모든 것들이 고쳐졌다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나에게 이러한 것들을 벗겨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주었고 그 것 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멋진 여성이 되기 위해서는 굉장한 노력과 어려움이 닥칠 것이다. 하지만 내 안의 용기가 천천히 불러 일으켜지는 쾌감에 이 책을 읽는 동안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