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 삶을 재발견하는 최고의 법칙
척 마틴 지음, 김명신 옮김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주변 상황에 관심을 갖고 나니 이전보다 훨씬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도 훨씬 많은 일들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빌과 브라이언이다. 그들은 매일 아침 축 처진 어깨로 집을 나섰다가 늦은 밤 피곤에 잠드는 우리들의 자화상이다.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공부에 찌든 학생들과 쌓이고 쌓이는 집안일에 힘들어하는 어머니들과도 비슷하다. 하지만 빌은 여태껏 몰랐던 자신의 일의 효율성과 성공의 지혜를 깨닫고 자신의 삶을 재발견하게 된다.


그들은 주위의 쌓이는 일 때문에 가족을 돌보기는커녕 자기 자신조차 돌볼 시간이 없다. 항상 자신의 사무실 내에서 얼굴을 처박고 자신의 업무에만 집중한다. 하지만 일의 능률은 점점 떨어지고 목표량을 채우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힘들어한다. 그러던 중 브라이언은 선생님과의 루나 커피숍에서의 1:1 과외를 받으며 변화한다.


발견하기, 변화하기, 전달하기. 선생님은 앞의 세 가지만을 가르쳐준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도 자신의 주변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 지 파악하고, 구체적인 해결책과 함께 주위를 변화시키는 노력을 실행하면서 브라이언은 긍정적인 변화를 하기 시작한다. 물론 가상으로 만들어낸 소설이기에 많이 극적이기는 하지만 내가 삶을 살아가는데 정신적인 지침서가 되어주었다. 나 역시도 하루하루 쌓여가는 예습, 복습, 과제, 동아리 활동과 친목 활동들에 눈 코 뜰 새 없이 바빴다. 하지만 그러한 시간 소비들에 비해 얻는 것들은 없었고 지쳐가고 있던 중이었다. 이럴 때에 읽은 ‘관심’은 나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고 행동 하나하나에도 고민하고 생각해보게 되었다.


- 멈추지 않고 일을 할수록 일의 효율성은 점점 떨어진다. 고속도로에서 운전할 때 시속 140㎞로 달리며 추월하려고 애쓰다보면 많은 생각을 하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


저자는 이 책에서 위와 같이 이야기한다. 나는 지금까지 빨리 달리기만을 생각했다. 오직 남들을 앞서나가기 위해 그저 달리기만 했지 달리며 생각하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것이다. ‘빨리 빨리’를 외치는 대한민국의 사람들. (나까지 당연히 포함~) 이 책을 읽으며 하루쯤은 자신의 주변을 둘러볼 여유를 갖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