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연금술 -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말하는 습관만 바꿔도 인생이 변한다!


위의 말은 이 책 표지에 쓰여 있는 문구이다. 옛말에도 말만 잘하면 천 냥 빚도 갚는 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말은 우리 삶 속에서 어마어마한 힘을 지닌 무기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말의 힘을 느끼고는 있지만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다. 이론과 실전편이라고 하면 될까?

앞의 이론 부분은 여느 대화법 책들과 마찬가지로 경청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히어링과 리스닝의 차이, 행동과 같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등을 자세하게 이야기해준다. 그리고 칭찬과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나는 그 칭찬의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 어려워하고 있었다. 또한 가끔 생뚱맞거나 분위기 파악을 하지 못한 질문을 하여 호되게 당한 적도 있었다. 이 책은 여러 예들과 자세한 설명으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었다. 마지막, 상대방의 말을 들었다면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 것을 피드백이라고 칭하였다. 상대방의 유형에 알맞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상대방에 따라 분류하고 설명해준다.


뒤의 실천 부분은 회사원들을 위한 부분이었다. 솔직히 나는 아직 학생이기에 마음에 와 닿는 부분은 아니었다. 상사에게 잘 보이는 법이나 부하 직원들에게 잘 보이는 법들은 그냥 읽어볼 만한 부분이었지, 그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은 아니었던 것 같다.


나는 이 책의 점수를 그리 높게 주지 못할 것 같다. 이 책의 제목은 대화의 연금술이다. 아마도 저자는 대화로서 인생을 변화시키고 삶을 변화시킨다는 의미에서 제목을 이렇게 지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들은 지금까지 읽어왔었던 이런 종류 책의 내용들을 짜깁기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또 실망감이 큰 이유 중에 다른 하나는 실천편을 실은 뒷부분 때문이었을 것이다. 읽는 동안 ‘나는 회사원이 아닌데.....’라는 생각을 떨치기가 힘들었다. 물론 잘 읽고 잘 받아들이고 응용한다면 나에게 큰 힘이 되어줄만한 내용들이었겠지만 나는 아직 그 정도의 경지에 이르지는 못한 듯싶다. 하지만 앞의 이론 부분에서는 내가 깨닫지 못했던 말의 힘과 그 사용법들에 대해 알 수 있어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