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이치는 강가에서
온다 리쿠 지음, 오근영 옮김 / 노블마인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받기 이전에 소년 소녀들의 성장기를 담은 소설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굽이치는 강가에서’라는 왠지 모를 감상적인 제목. 새하얀 표지에 소녀들의 모습이 그려진 비밀스러운 삽화. 그리고 일본 작가. 나는 이 책을 읽기 이전에 위의 네 가지 조합을 보고 약간의 편견을 가졌던 것 같다. 대부분의 일본 소설들처럼 10대 소년 소녀들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한 사랑과 질투의 이야기가 아닐까 하고...... 하지만 한 장, 두 장 읽어 내려가며 나는 뭐라 형용할 수 없는 묘한 느낌에 중독이 되어버렸고 그대로 한 권을 완독해버렸다.


이 책은 분명 소년소녀들의 성장기를 담은 책이다. 하지만 빨간머리 앤처럼 주변의 어른들과 함께 세상에 대해 배워가며 신체적인 성장과 함께 정신적인 성장을 담은 다른 성장기들과는 차별성을 보인다.


한 고등학교에 평범한 여학생인 마리코. 그리고 무대 배경을 함께 그리자며 방학동안의 합숙을 제안하는 그 학교 모든 이들의 선망의 대상인 가스미와 요시노. 그리고 가스미의 이종 사촌인 쓰키히코와 그의 친구 아키오미. 뭔지는 모르겠지만 어딘지 모를 부조화가 느껴지는 그들이었다. 그들은 무대 배경을 그린다는 표면적인 상황을 진행해가며 하나하나 비밀을 벗겨나간다. 이 때부터 이 책은 스릴러의 성격도 띠는 것 같다. 검은 강물과 숨겨진 비밀을 배경으로 나도 모르게 긴장하고 숨 가쁘게 책을 넘겨갔다. 그리고 드러나는 그들 모두의 관계와 그들이 어려서 알지 못했던 것들을 깨달아가고 그들 스스로 정리해나간다.


작가의 글 솜씨에 정말 감탄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어쩌면 상처 받기 쉬운 나이, 호기심이 많을 나이의 10대들의 심리묘사를 이처럼 멋지게 할 수 있는지.. 마치 내가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듯 했다. 심지어는 그들의 두근대는 심장소리까지도 느껴지는 듯 했다. 작가는 그들의 심리와 소설의 분위기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너무나 잘 드러내고 있었다. 그런 미묘함에 빠져들수록 책의 매력에 빠지지 않을 수 없었다.


어린 나이에 너무나 많은 것을 알았던 그들. 또 행했던 그들. 다른 누구보다도 상처를 많이 받은 그들이었지만 그들은 방학동안의 합숙을 통해 서로를 보듬어 안아 주었고 상처를 치유해 주었다. 그리고 그만큼 그들은 성장하였다. 안타깝게도 가스미의 죽음은 피할 수 없었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