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순간 바람이 되어라 1 - 제자리로!
사토 다카코 지음, 이규원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리뷰를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이 책을 읽으면서 가졌던 수많은 느낌들과 감정들, 그리고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여운. 달리기와 희망, 우정, 꿈, 목표.. 이 책이 전해주고자 했던 많은 메세지들을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었던 나에게 이 책을 글로서 표현하라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과제이다. 부족한 글솜씨로 혹여나 이 책을 깎아내리지는 않을지 걱정스런 마음이다. 그래도 한 글자, 한 글자.. 천천히, 어렵게, 꾹꾹 눌러써보려 한다.

 

이 책은 성장소설이다. 주인공 가미야는 천재 축구선수 형을 둔 평범한 축구선수이다. 하지만 형과는 달리 축구에는 재능이 없다고 느끼며 열등감을 갖다가 결국은 오래전부터 해온 축구를 그만둔다. 그리고 고등학교를 입학하면서 가장 친한 친구 렌과 함께 육상부에 가입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얼떨결에 가입하게 된 육상부였지만 달리기, 특히 이어달리기의 매력에 매료되고 육상천재 렌, 육상부 친구들과 자신들의 꿈과 목표를 키워나간다. 처음 시작은 굉장히 미약했었다. 축구만 알고 있는 가족들에 대한 반발심과 그 형에 대한 열등감으로 육상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도 상관없을 것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조건 달리는 것 밖에 알지 못하던 가미야는 자신의 노력과 정신적인 성장으로 점차 기록을 단축하게 된다. 그리고 달리기라는 행위에 대해 열망과 욕심을 갖게 된다. 결국 고교 육상 대회의 꽃인 인터하이 예선에서 우승을 거머쥔다.

 

솔직히 구조는 다른 성장 드라마나 소설들과 같다. 그렇기에 지루할듯하지만 표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충실하게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었다. 가미야와 렌,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해감에따라 읽는 나도 성숙해져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들의 달리기에 대한 열정과 이어달리기에서 배턴을 넘기면서 느끼는 신뢰와 우정은 성장소설인 이 책에서 절대로 빠져서는 안되는 필수요소들이었다.

 

사실 나는 달리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일단 몸을 움직이는 운동이라는 행위 자체를 유쾌하게 생각하지 않거니와 달리기 실력도 표현하기 부끄러울 정도이다. 그래서 TV에서 방영되는 100M 달리기, 마라톤 같은 스포츠 경기를 할 때면 아무런 갈등 없이 채널을 돌리거나 OFF 버튼을 누르곤 했다. 하지만 내가 지루하게 느끼는 달리기를 표현한 이 책은 역설적이게도 정말 재미있었다. 물론 육상만을 다루는 전문서적이 아니라 고등학생들의 이야기를 주로 담은 소설이었기에 그랬던 부분도 있었겠지만 이 책이 육상에 대해 담고 있는 부분들은 굉장히 전문적이고도 세심하다. 용어에서부터 등장인물들이 하게 되는 훈련들, 사용하는 도구, 실제 육상 경기장과 경기 이전의 분위기, 육상경기가 진행되는 과정, 그리고 육상선수가 경기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끝나기까지 느끼는 느낌과 감정들을 이 책은 실제 내가 육상 선수가 된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사실적으로 쓰고 있다. 책도 3권짜리라서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내가 지루하게 생각하는 육상에 대한 이야기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재미있었다. 심지어는 '나도 달리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 였으니까. 가미야가 경기를 하는 부분에서는 나도 함께 달리고 있는 듯한 기분까지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도 달리고 싶다'는 생각에 옷을 갈아입고 밖으로 나갔던 적도 있었다. 형편없는 체력이라 약 5분 뛰고 쉴 수 밖에 없었지만 가미야의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 느끼는 바깥 공기와 달리면서 나를 스쳐지나가는듯한 바람을 느낄 수 있어서 기분이 너무나 좋았었다.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는 목표와 꿈이다. 가미야는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육상을 해볼 생각조차 없었기에 너무나 부족한 스프린터였다. 그렇지만 자신에게 숨겨져 있던 재능과 육상에 대한 재미를 갖게 되고 더불어 끊임없는 노력을 한 끝에 목표는 이루지 못했지만 그의 꿈을 이루게 된다. 나에게 꿈과 목표는 무엇일까. 그동안은 내가 해야하는 최고의 수준을 꿈=목표라고 생각해왔던 것 같다. 해야만하는 일들이었기에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데에도 굉장한 고역이었고 힘든 과정들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내가 그동안 꿈과 목표에 대한 개념을 잘못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하는 의구심이었다. 그리고 나의 목표를, 그리고 내가 해내고 싶은 꿈을 다시 설정하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덕분에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하는 일들 하나하나가 즐거워졌고 행복해졌다. 책 한권의 힘이 크다는 것은 익히 들어서 알고는 있었지만 직접 느껴본 것은 처음인것 같다. 책 한권이 사람을 바꾼다는 말이 있다. 이 책이 나를 천천히 변화시키고 있는듯한 기분이다.

 

아.. 분명이 이 책을 읽으면서 셀 수 없이 많은 생각들을 했었다. 그리고 꼭 리뷰로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랬었는데.. 이런 부족한 리뷰로 밖에 표현할 수 없다는 사실이 너무나 안타깝고 부끄럽다. 올해 만났던 소설 중에서 읽는 동안 가장 행복을 느꼈던 소설이었다. 등장인물들의 성장과 목표에 대한 열정이 나에게 고스란히 전해져서 '나도 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 '나도 해보고 싶다'는 욕심을 갖게 만들어 버렸다. 올해 초에 이 책을 만났었다면 나에게 2007년도는 어떻게 다가왔을까하는 안타까움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지금이라도 이 소설을 만났음에 감사함을 느낀다. 나도 달려보고 싶다. 가미야처럼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달려보고 싶다. 나중에 내가 성공한 후 '당신의 성공을 이끈 전환점은 무엇이었나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이 책의 제목을 말해줄 수 있을까.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나도 지금부터 열심히 달려보려 한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