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굴기 강대국의 조건 - 일본 - 21세기 강대국을 지향하는 한국인의 교양서
CCTV 다큐멘터리 대국굴기 제작진 엮음 / 안그라픽스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나는 일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역사적으로는 삼국시대에 우리나라에서 많은 문화들을 배워갔었고, 조선시대 이후로는 우리나라를 지배했었고, 지금도 위안부 문제, 독도 문제들로 토닥거리고 있는 나라. 같은 아시아 국가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경제강국.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일본 영화, 일본 소설 등을 좋아한다.(-_- 응?) 한 때 일본 가수들을 좋아해서 학교 책상에 붙여놓았던 경험도 있었고, 그 때문에 일본어를 배우려고 했던 기억도 남아있다. 항상 가깝게 있는 듯한 일본이지만 막상 생각해보면 일본에 대해 알고 있는 나의 지식은 부끄러울만치 적은 양이다. 말 그대로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이다.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근대화를 이루었고 지금은 세계 선진국으로 성장하였다. 그 중간에 서양의 열강들의 압박을 끊임없이 받아왔고, 그 압박을 견디어서 아시아의 강국, 세계의 열강이 되었다.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강대국으로 일어서려했지만 패배하면서 다시 가라앉았었다. 그런데 어느새 일본은 다시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였다. 그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그 기간동안에 도대체 어떤 일이 있었기에 이처럼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위의 내용을 설명해주고 있는 인문서이다.

 

사실 일본은 미개한 섬나라에 불과했다. 지형학적인 조건때문에 다른 나라들과 교역을 하기에도 힘들었고, 우리나라와 교역을 시작하면서 문명을 천천히 발전시켰다고 들었다. 하지만 일본도 서양 열강들의 강압을 견디기는 힘들었다. 쇄국정책을 펼쳤지만 견디지 못하고 개방하게 된다. 일본은 이를 계기로 서양에게 많은 피해를 입기도 하였지만 서양의 선진화된 문물과 학문들을 배우면서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쌓게 된다. 많은 사건들과 역사적인 일들을 겪으면서 지금의 일본이 되기까지를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대국굴기라는 다큐 전체를 보고 싶어졌다. 나는 일본편 한 권만을 읽었을뿐이지만 약 300페이지 정도의 분량만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른 나라들, 미국, 러시아, 영국 편 등도 굉장히 궁금해진다. 일본보다도 알고 있는 지식이 없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