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전설 세피아
슈카와 미나토 지음, 이규원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책 표지를 보는 순간 '기괴'하다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사람인지, 짐승인지.. 아무튼 우리 주변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기괴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 사내. 그리고 그 옆에 작은 글씨로 '올빼미 사내는 있어..'라고 쓰여 있는걸 보니 이 사람이 올빼미 사내인듯 싶다.

작년 이맘때쯤 '야시'라는 소설을 만났었다. 그 책도 이 책의 출판사와 같은 '노블마인'이었고, 책 표지에도 이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은 기괴한 괴물이 그려져 있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단편이었고, 일본소설이었고.... 작년에 읽은 책들을 통틀어 그 책을 가장 재미있게 읽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푹 빠져 읽을 수 있을 정도로 흥미로웠고, 지금까지 5번 정도는 완독한 듯 싶다. 이 책을 보자마자 '야시'와 비슷할 것 같다는 이미지가 떠올라 받자마자 바로 책을 펼쳐들었다.

 

어렸을 적 초등학생이었던 우리들 사이에서는 빨간 마스크 괴담과 분신사바라는 놀이가 유행이었다. 길거리를 가다가 입이 찢어진 빨간 마스크 여인을 보면 예쁘다고 칭찬을 해주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소문. 그리고 친구 둘이서 책상위, 종이에서 분신사바를 여러번 외치고 우리가 질문을 하면 귀신의 힘으로 그 답을 알려준다는 괴담. 어느 학교든, 어느 지역이든 귀신에 관련한 괴담과 학교에서의 괴담은 존재할 것이다. 지금 생각해도 간담이 서늘한 소문들을 그 때는 놀이처럼 친구들과의 공유물로 즐겼던 것 같다. 이 책의 첫번째 이야기도 그러한 도시괴담을 소재로 한 단편이다. 도시전설을 신봉하는 한 사내. 사람들 사이에서 전설로, 영원히 남을 수 있다는 걸 알게된 그는 그 스스로 도시전설이 되고자 한다. 큰 선글라스를 낀 올빼미 사내는 사람을 향해 '호우~ 호우~'를 외치고 상대방이 똑같이 대답을 하지 않으면 눈을 파먹는다는.. 그런 올빼미 사내를 그 스스로 만들어 버린다. 처음에는 놀이처럼 행했던 행동들이지만 점차 집착하게 되고 은근히 즐기게 된다. 그리고 그는 어느새 올빼미 사내가 되어버렸다. 이야기의 소재가 굉장히 특이했다. 지금까지는 전혀 접해보지 못한, 아니 상상조차 해보지 못했던 이야기. 그래서 더 기괴했고, 신비했고, 중독적이었다. 그 뒤의 이야기들도 굉장한 흡입력을 지니고 있다. 장르를 구분짓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신기한 소설이었다.

 

슈카와 미나토라는 작가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일본 특유의 소재의 다양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기괴한 이야기를 잔인하거나 보기 싫게 쓴 것이 아닌, 신비하고 약간은 슬프게 그려낼 수 있는 힘을 지닌 작가인듯 하다. 이번 책을 통해 주목할만한 작가와 만나게 된 것 같아 뿌듯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