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Page Project -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보고서
클라크 A. 캠벨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나는 벤처동아리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다. 아무래도 벤처 동아리이다보니 공모전에 참가하는 빈도수가 많고 사업 계획서를 쓰는 기회도 많이 주어진다. 그 때마다 나와 주변 사람들은 핵심 내용이라는 뼈대에 있는 대로 살을 붙여서 사업 계획서의 분량이 많아 보이도록 작성하는 경향이 많다. 매번 이러다 보니 계획서나 보고서를 쓸 때에는 질은 둘째치고 양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왔었다. 그러던 어느날(왠지 옛날 이야기 같은 느낌;;) 동아리 선배님께서 동아리에 필요한 용품들과 이유들을 문서로 정리해 오라는 심부름을 시켰었다. 사실 그리 길게 쓰여질 내용도 아닌데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고 나도 모르게 문서는 5~6장을 훌쩍 넘기고 있었다. 선배님께서는 내 문서를 보시고 꿀밤을 한대 주시더니 한장으로 정리해오라고 돌려보내셨다. 그리고 예시로 보고서 한장을 주셨다. 바로 그 문서가 OPPM기법을 이용한 문서였다.

 

그 때는 '아차.. 이런 방법이 있었구나'라는 놀라움과 지금까지 나의 생각이 그르다는 생각, 그리고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간단, 명료함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깨달음 뿐이라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무엇부터 해야하는지 막막하기만 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OPPM의 방법을 12가지 단계로 나누어서 깔끔하게 정리해준 실용서이다. 나도 정리하기 편하고 상대방도 받아들이기 편안한 형식과 내용들을 아주 자세히 전달해주고 있다. 자세히 전달해 주고는 있지만 OPPM을 다룬 책이다 보니 책은 얇지만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약간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좀더 밝은 미래를 위해 꿈꾸고 계획을 세운다. 보통 일반 사람들은 그 계획을 머리 속으로만 하곤 한다. 하지만 계획을 문서화 시키고 체계적으로 정리한다면 계획은 실천으로 이뤄지고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과정을 도와주고 있다. 약간 전문적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좀더 응용하여 실생활에 적용시킨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