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수다 - 나를 서재 밖으로 꺼내주시오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진원 옮김 / 지니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에세이라는 장르를 소설보다 좋아한다. 그 이유는 소설처럼 복잡하게 머리쓰면서 읽을 빈도수가 더 적고 허무맹랑한 이야기에 목을 매는 것도 즐기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에세이는 저자의 마음대로 형식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글 자체에서 자유로움이 풍겨온다. 때문에 독자는 저자가 이끄는 대로 편하게 따라가기만 하면 저자의 결론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용이함도 있다. 더불어 저자의 인생, 삶, 자아에 대한 고민이 살며시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독자인 나 자신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할 수 있어 에세이 단 한 권 만으로 정말 많은 것을 얻어낼 수 있다. 그래서 유명한 글쟁이들의 에세이는 꼭 읽어보곤 하는 에세이 매니아가 되었다.

 

공중그네, 인더풀, 면장선거 등. 하나 같이 유쾌하고 신나는 일본 소설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공통점, 오쿠다 히데오라는 사람이 지었다는 점. 이처럼 오쿠다 히데오는 어느새 우리들 사이에서 재미있는 소설을 짓는 소설가로서 그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고 있다. 그런 그가 이번에는 여행 에세이를 발간했다. 그의 글의 분위기처럼 유쾌함에 표지에서도 베어나오고 있었다. 약간 통통한(?) 사람이 우리를 향해 귀뚱귀뚱 달려오고 있다. '역시 그의 책'이라고 생각할만한 이미지이다. 하지만 이 에세이에서는 소설에서처럼 약간은 어이없는 주인공이 아닌 오쿠다 히데오의 인간적인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배를 타고 항구도시들을 다니면서 기행문으로 구성된 이번 에세이는 여행지를 옮길 때마다 새로이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 그런 감정, 그리고 그곳의 맛들을 경험해가면서 느낀 점들을 쉽고 리얼하게 쓰고 있다. 내가 지금까지 소설을 읽어오면서 오쿠다 히데오에 대해 했던 상상들을 하나씩 해결해주는 그의 인간적인 면모가 에세이를 읽는데 즐거움을 선사해 주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아쉬움이 느껴졌다. 곰곰히 생각을 해 본 결과 이 책에는 명쾌함이 없었다. 그의 소설에서는 여러 문제점들을 느끼고 고민한 후에 이라부 의사의 명쾌한 결론이 있다. 때문에 독자들은 그의 글을 편하게 타고 가다보면 깔끔한 결말에 더 즐거움을 느낀다. 하지만 이번 에세이에서는 그만의 유쾌함, 명쾌함이 없었고 다만 항구도시들의 객관적인 기행문, 간결한 문체들만이 있었다.

 

조금은 아쉬웠던 에세이집이었다. 그만의 고민과 고찰이 적었기 때문에 그저 쉬이 넘어가는, 읽기 편한 수필집이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내가 그동안 상상만을 하던 소설가의 진정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었던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