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최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심리학은 재미있다. 예전 말 중에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그런 사람의 속, 즉 심리를 분석해주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심리학의 세계는 언제나 흥미롭고 경탄의 학문이다. 그런 사람들의 관심을 꽤뚫은 심리학 관련 서적들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 적이 있었다. 여기도 심리학, 저기도 심리학에 대한 책들. 그래서 나도 그 흐름에 따라 심리학 관련 서적들을 많이 읽다가 그 비슷비슷한 구성과 내용들에 지쳐 읽기를 그만둔 경험이 있다. 그리고 지금, [프레임]이라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어떤 심리학 책들처럼 심리학에 대한 이론만 지루하게 나열하지 않았고, 또 다른 심리학 책들처럼 그저 재미있는 예시들만 적어놓아 정작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심리학의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간과하게 만들지도 않았다. 적당히 흥미로운 예시와 재미있는 인간들의 심리를 구성해주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프레임이란 마음의 창을 의미한다. 본디 인간이란 마음의 창을 통해 감정을 느끼고 그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그런 프레임을 어떻게 가꾸고 느끼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그 마음의 창을 자기 자신으로 함으로서 자기 중심적인 삶을 사는 이들도 있지만 그보다는 자신이 만들어내는 한계 앞에서 겸허해지라고 책은 이야기한다. 물론 그 상황과 그 시기에 맞는 프레임은 자신이 선택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프레임'이라 칭하는 인간의 심리학적인 부분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인간의 심리라는 도구를 통해 바라보게 해준다. 매 챕터마다 들어있는 흥미로운 예시들은 이 책을 중간에 놓지 못하게 해준 중독성 있는 에너지였다. 세상에는 셀 수 없을 만큼의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간다. 그들은 삶의 방식, 생활, 성격, 모든 것이 다르다. 그런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무언가를 찾아낸다는 것이 불가능해보이곤 한다. 그래서일까. 심리학은 매번 점할 때마다 감탄을 금치못하게 하는 큰 힘을 지닌 학문이라고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내가 보는 세상의 틀에 대한 다양한 얘기들 <프레임>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07-29 23:54 
    프레임최인철 지음/21세기북스(북이십일)처음에 이 책을 접할 때는 심리학 서적인 줄 알았다. 물론 사람의 심리에 근거를 두고 많은 사례를 다루고 있기는 하나, 심리학 서적이라고 하기 보다는 자기계발 서적이라고 보인다. 그만큼 대중성 있는 책으로 구성한 듯 하다.그래서 심리학에 대한 조금 깊이 있는 얘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는 별 도움은 안 될 듯 하다. 여기에 나온 사례들 중에서 일부는 나도 기존에 알고 있었던 사례들도 있었다. 이론을 얘기해도 사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