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의 기술 - 한 장으로 끝내는 천재들의 사고법, 마인드 맵
드니 르보 외 지음, 김도연 옮김 / 지형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인드맵. 내가 초등학교 시절에 한창 인기를 끌던 두뇌 운동 중 하나였다. 하나의 단어에서 시작하여 자신의 상상력, 논리력, 추리력 등을 모두 끌어내어 하나의 맵, 즉 지도를 그려내는 운동이었다. 그리고 무려 10년간 마인드 맵이라는 존재를 잊고 있었다. 그리고 얼마전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천재들의 사고법이라는 그럴 듯한 문구로 무장한, 과거에 내가 배우던 대책 없던 마인드 맵이 아닌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로서 쓰여진 마인드 맵에 대한 책이었다.
 
마인드맵은 그림, 기호, 색깔 등을 이리저리 조합하여 유기적으로 머릿 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펼쳐나가는 창의적인 사고법이라고 한다. 또 생각의 앞과 뒤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사실 마인드 맵이라는 방법을 배우지 않아도 잘만 살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나도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이 나이에 메모하는 방법을 다시 배울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읽고 난 후에는 무언가 내 잠재된 능력 중에 하나를 깨우는 도구를 얻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고 우리의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일, 업무를 하는데에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과거에 배웠던 마인드 맵은 그다지 긍정적인 메모의 기술이 아니었다. 그저 떠오르는 대로 브래인 스토밍을 하는 기분이었고 이게 도대체 무슨 잘 정리된 메모인가 하는 의심도 생겼다. 하지만 이 책은 바로 나의 생활 속에 마인드 맵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활용법을 담고 있다. 또 외국인이 지은 책이라 적용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한국식 마인드 맵으로 또 다르게 변형되어 번역되어 있어서 읽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지금 자신의 머릿속이 복잡하고 정리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한번 만나보고 마인드 맵이라는 새로운 도구를 획득해라고 조언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