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미술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1
파올라 라펠리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린다는 말이 있다. 바로 이 책에 딱 맞는 문구일 듯 싶다. 반 고흐.. 지나가던 초등학생을 붙잡고 물어도 반 고흐라는 화가의 이름은 알고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화가 반 고흐. 그의 이름을 딴 미술관 내에 있는 그림들과 그에 맞는 해설들이 담겨 있는 칼라풀한 책. 인문학적 지식이 부족한 나로서는 이런 책들이 너무나 반갑고 삶을 살아가는데 알찬 지식들을 담아주어서 너무나 좋아한다. 가끔 미술관에 방문할 때가 있다. 하지만 그림의 깊은 의미를 음이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나이기에 미리 공부를 해서 가야하거나 그렇지 않을 때에는 내가 오늘 뭐를 보고 왔는지 기억조차 못하곤 한다. 그런 의미없는 발품보다는 화려한 색감의 그림을 접하고 그 그림에 담겨있는 의미, 그 그림을 그렸을 당시 화가의 삶 등을 읽을 수 있다는 매력이 이 책을 빛나게 해주던 요소였던 것 같다.
 
사실 내가 알고 있던 반 고흐의 그림은 귀를 스스로 자른 자화상이나 말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별이 빛나는 밤에 정도였다. 내가 갖고 있던 그의 그림의 이미지는 화려한 색체와 정신없는 붓터치, 무언가 이야기를 하고 있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그림들이었다. 이 책 역시 그러한 그의 그림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지만 그 이전에 그가 그려온 그림들도 알려주고 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처해있는 상황도 달라지고 성격도 변한다. 반 고흐의 그림 역시 삶을 살아가면서 변화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기에는 다른 화가들과는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는 그림들을 그려오다가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그러한 이미지의 그림들을 그렸다. 그 내면에 숨겨져 있던 그의 삶도 더불어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발 뻗고 침대에 누워 편하게 있었다. 하지만 나의 마음만은 어느덧 암스테르담으로 날아가 크레이터의 설명을 듣고 있는 듯한 기분이었다. 너무나 재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