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7대 불가사의 - 과학 유산으로 보는 우리의 저력
이종호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정말 만족스러운 책을 만난듯싶다. 정보와 재미, 그리고 한국과 그 역사에 대한 자긍심까지.. 약 350페이지 정도나 되는 얇지 않은 책을 이틀만에 완파해낸 힘은 바로 거기서 연유했을 것이다. 몇몇 한국인들은 외국의 문물, 외제가 우리의 것보다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생각들을 지니고 있다. 막상 다른 나라에 나가면 인정받고 있는 국산이지만 왜 우리나라에만 들어오면 세컨드로 내려가는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러한 점을 꼬집고 있다. 서양에서는 7대 불가사의라는 이름을 내걸고 역사 속에 위대한 문명과 문물을 지정해두었다. 나 역시도 그런 것들을 보면서 '왜 다른 나라에는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이런 것들이 없을까'하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나라에도 그 보다 뛰어난 역사 속 유산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이름하여 한국 7대 불가사의라는 이름을 내걸고 알차고 재미있는 과학 유산들을 소개해주면서 한국인의 자긍심을 잃지 말라는 무언의 조언을 전해준다.

 

천문학, 세공기술, 청동기문명, 철기문명, 인쇄술, 함포전술, 문자. 이 책은 이렇게 일곱 분야의 유산을 소개해준다. 내가 많이 무지해서였을까. 이 책을 읽으며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뛰어난 문물들이 있었구나'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하였었다. 훈민정음을 제외한 나머지 문물들은 거의 처음 접해본 것들이었고 그만큼 내가 한국인이라는 자긍심이 느껴졌다. 문자라는 것이 남아있지도 않은 선사시대의 조상들은 고인돌 위에 별자리들을 세겼다. 그 때부터 발전해온 천문학은 석각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 등으로 남게 되었고 동시대 다른 나라들에서도 인정했던 부분이었다. 당나라가 고구려에 쳐들어왔을 때 대동강에 석각 천문도를 빠뜨렸다는 부분에서는 정말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었다. 그리고 지금도 표현해내기 어려운 다뉴세문경의 세심한 세공 기술은 기술이 발전한 지금까지도 재현해내기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중국의 수 백만 대군을 떨게 만들었던 용맹스러운 고구려의 개마무사와 세계 최고의 목판 인쇄물인 무구정관대다라니경을 통해 알 수 있었던 우리의 인쇄술, 세계 최초로 함포 해전을 치뤘던 고려 최무선의 함포,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가장 배우기 쉬운 한글의 소개들을 통해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신라의 황금보검을 통해 볼 수 있었던 훈족의 이야기였다. 신라 유물로 발견된 황금보검은 그 당시 동유럽 지역에서 유행했던 세공기술이라고 한다. 그 보검이 어떻게 신라로 들어왔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한 의문은 아시아에서 로마지역까지 세력을 확장했었던 훈족의 이야기로 넘어가게 하였다. 그리고 그 훈족이 한민족의 뿌리일 수도 있다는 흥미로운 가능성까지.

 

이 책의 매력은 단 하나의 유산에서 시작한 이야기이지만 그 내용은 그와 관련된 역사 이야기, 과학 이야기 등으로 풍성하다는 것이었다. 그와 함께 한국인으로서 느낄 수 있었던 감정들은 부수적인 서비스였다. 가끔은 우리 조상들을 탓했던 적이 있었다. 왜 다른 나라에는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없는지, 왜 항상 다른 나라에게만 당하고 우리는 가만히 있는건지. 그 모든 것들이 우리의 역사에서 기인한 것들이라고 어리석은 질책들을 하곤 했었다. 하지만 그 모든 것들이 나의 무지에서 생긴 생각들이었고 우리나라도 세계에 뒤지지 않는, 아니 최고의 기술과 자랑할만한 우수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일 학교에 하고 이 책과 비슷한 류의 책들을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알면 알수록 느껴지는 우리 나라에 대한 자긍심. 이 자긍심을 더 느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