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 에비앙
요시카와 도리코 지음, 박승애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내가 일본 소설을 즐겨 읽는 이유는 첫째, 부담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다는 것, 둘째, 유쾌한 내용이나 정갈한 글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굿모 에비앙은 부담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유쾌하게 읽을 수 있었다. 빨간 책 표지에 세라복을 입은 여중생과 노란물을 들인 기타리스트, 그리고 커리어우먼처럼 보이는 여자. 이 책은 이 세 사람의 조금은 특이한 가족사이다.  요즘 시험기간이라 학교에 오고 가는 지하철 안에서 밖에 책을 못 읽고 있다. 그래서 조금만 지루한 내용이 나오면 졸음이 쏟아지는 통에 꽤나 힘들어하던 차였다. 그러던 중에 만난 '굿모 에비앙'은 나의 등, 하교길을 즐겁게 해주었다.

 

주인공이자 소설의 서술자는 이 가족의 딸. 그리고 그의 엄마와 양아버지(?!)인 야구의 이야기이다. 이게 도대체 정말 가족이 맞나 싶을 정도로 딸은 아빠에게 '야구~'라며 이름을 대놓고 부르고 무시하고 깔본다. 그래도 야구는 항상 유쾌하고 자기 하고픈 일은 해내고야 마는 막가파, 막장 인생이다. 그런 그를 사랑하는 과거에 껌 좀 씹던 어머니도 등장한다. 이 비범한 인물들이 모였으니 이 가족의 일상이 얼마나 유쾌하겠는가. 이 가족에게는 일상이겠지만 평범한 내가 보기에는 어이없고 코웃음이 나오는 스토리들이었다.

 

재미만 있으면 오케이~를 외치는 이 가족. 순수한 여중생의 눈으로 그려내는 그녀의 가족 이야기는 아무리 특별한 그들이더라도 서로에 대한 배려와 사랑이 있다면 이 험한 세상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책을 읽으며 자연스레 우리 가족을 떠올리게 되었다. 언뜻 보면 화목한 우리 가족. 하지만 이 특별한 가족 만큼이나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지, 서로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지 한번쯤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