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6일 하멜른
케이스 매퀸.애덤 매퀸 지음, 이지오 옮김, 오석균 감수 / 가치창조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라는 동화는 어린 시절을 지나온 사람이라면 대부분 접해본 동화책일 것이다. 어른들의 거짓말에 벌을 받은 하멜른이라는 마을의 이야기였는데 이 이야기가 그림동화의 글이라는 것은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그 동화를 바탕에 두고 살점을 잘 붙인 '피리부는 사나이'의 각색 소설이다. 영주와 농노로 신분이 나뉘어져 있었던 중세시대, 독일의 하멜른이라는 마을에서 벌어지는 이상하고도 흥미로운 이야기. 나는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 동화를 읽었던 그 추억을 되새기며 책 속으로 빠져들었다.

 

이야기의 시작은 이 책의 주인공 요하네스의 어린 시절에서 출발한다. 가난한 농노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영주에게 핍박과 무시를 당해왔다. 그러다 우연히 피리 부는 실력을 피리연주 길드의 수장에게 보이게 되어 길드의 도제로 발탁된다. 몇년 후 요하네스는 쥐들로 가득차 있다는 하멜른이라는 마을에 쥐들을 없애고 받을 상금으로 아버지를 비롯한 농노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파견된다. 하지만 미리 계획해 두었던 것과는 달리 그곳의 상황은 예상하던 것과 달랐고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하지만 정의와 자비를 먼저라 여기는 요하네스는 그러한 장벽들을 뛰어넘고 하멜른을 구함과 동시에 토지를 사서 농노들에게 나누어 준다. 언뜻보면 끝이 보이는 해피엔딩 동화이야기이지만 속에는 비열한 정치인들, 화장실 갈 때 마음다르고 올 때 마음 다른 어른들의 부정적인 측면들을 적나라하게 꼬집어 준다. 책을 읽는 중간에는 내가 요하네스에게 미안하다는 마음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그 모든 것들을 참고 견뎠기에 좋은 결말을 맺을 수 있었을 것이다.

 

아무래도 내가 알고 있었던 이야기라서 그런지 중반 부터는 속도가 잘 나지 않았다. 내심 돈을 받지 못한 요하네스가 그 곳 마을의 아이들을 동화에서와 같이, 전설에서와 같이 데리고 사라진다는 이야기였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다. 하지만 그림형제의 동화 속 '피리부는 사나이'는 요하네스가 아니었다. 요하네스와 같은 어린 시절을 보내고 거의 같은 배경을 지니고 있는 안셀름이 그 피리부는 사나이였다. 선과 악을 명확히 그어주고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를 잘 표현한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