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마가 사랑한 화가 들라크루아 - 별난 화가에게 바치는 별난 그림에세이
카트린 뫼리스 글.그림, 김용채 옮김 / 세미콜론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기고 호랑이는 죽으면 가죽을 남긴다는 옛 말이 있다. 가수는 죽은 후에 유행가를 남기고 배우는 드라마, 영화를 남기며 화가는 그림을 남긴다. 언젠가 나는 그런 사람들이 굉장히 부러웠던 적이 있었다. "저 탤런트는 좋겠다. 다 늙고 나서는 자기 젊었을 때의 흔적들이 드라마, 영화들에 남아있으니까 과거를 추억하기 좋을 것이고, 죽고 나서는 사람들이 그 드라마들을 보고 기억해낼 수 있잖아.."라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한낱 평범한 대한민국의 국민인 나는 무엇을 남길 수 있을까, 그 누가 나를 기억해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자 급 우울함이 밀려왔다. 만일 내가 성공할 수 있다면 그 시대의 부자 정도는 될 수 있겠지만....... 아마 영화 '트로이'에서 아킬레스가 전쟁에 참가하게 된 이유도 그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들라크루아는 단테의 나룻배 등의 위대한 회화들을 남긴 낭만주의 화가이다. 수 많은 작품들 속에 살아있는 색체들을 담으면서 많은 이들에게 감명을 주고 힘을 주었다. 그는 그가 생전에 남긴 작품들만으로도 후세의 사람들에게 충분히 기억되고 있다. 그런 그가 다시금 나에게 '자신을 기억하라'고 외치고 있다. 바로 이 책, [뒤마가 사랑한 화가 들라크루아]를 통해서이다. 하지만 자기 스스로 위세를 떨기는 부끄러웠는지 그의 절친한 지기 뒤마의 글을 통해서였다. 뒤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삼총사'를 지은 작가이다. 뒤마는 친구 들라크루아가 죽은 이후에 그를 위한 글을 지었다. 비록 타인의 글을 빌려 쓰여진 인물의 짧은 이야기이지만 자서전이나 평전 뺨 칠 정도의 정성 담기고 흥미로운 에세이였다.

 

이 책의 또다른 매력!! 바로 흥미로운 삽화들이다. 생동감 넘치고 유머러스한 삽화들에서 들라크루아의 특성이 잘 들어나고 있었다. 그의 생전의 삶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던 그림들이었다. 그리고 중간 중간 들어가 있는 들라크루아의 명화들. 물론 화려한 색채가 담긴 원작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저자가 유머러스한 삽화로 승화시켜서 더욱 흥미롭게 볼 수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책 속의 명화 패러디들과 실제 명화들을 비교해보았더니 대충 그린 듯한 삽화들이 굉장히 세심하고 정성담긴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인물의 삶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물론 진지한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지니고 시작해야한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만은 이 인물에 대해 친근한 마음을 지니고 다가가는 것이 이 책을 느끼는 진정한 방법일 것이다. 살아있는 동안 사귀었던 친한 친구이자 작가인 '뒤마'가 쓴 화가 '들라크루아'의 예술과 열정. 오늘도 행복한 독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