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퍼의 눈물 1 뫼비우스 서재
마이클 코디 지음, 공보경 옮김 / 노블마인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나의 종교 발자취를 되새겨보자면 초등학교 때는 맛난 것을 사주는 전도사님이 좋아 교회를 다녔었고 중학교 때는 친구를 따라서 성당을 다니며 심지어는 세례명까지 받았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되면서 공부가 바쁘기도 하였고 마음이 가지 않아 아무 곳에도 나가지 않게 되었다. 종교라는 것이 신이 실제 존재한다는 믿음 하에서 지켜나가는 것이고, 나 자신에 대한 불안감을 감싸주기 위한 보호막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한 나는 믿음 없는 종교는 그들만의 종교라는 생각으로 주말에는 집에서 고이 쉬고 있다. 신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 인류만을 위한 전지전능의 실체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시험기간이면 기도를 하기는 하지만 그 대상은 창 밖에 떠있는 '달님'이 되거나, '별님'이 되곤한다. 이런 이야기를 종교를 갖은 친구들이 들으면 굉장히 광분하곤 했기에 요즘에는 종교이야기가 나오면 조용히 있곤 한다. 어디서든 종교이야기는 조심스러운 소재이기에....(세례명까지 받은 나이기에 천주교를 믿는 친구들은 배신자라고 하는 소리까지 들었었다.. 굉장한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1. 가까운 미래, 인류의 운명은...

 

이 책의 배경은 가까운 미래이다. 실제로 책에 등장하는 광컴퓨터와 같은 기술들은 앞으로 개발될 수 있을 듯한 첨단기술 중에 하나이다. 또한 신흥종교라고 하기는 뭣하지만 새롭게 확장되어가는 새로운 종교가 세상을 잠식해가고 있다. 그 첨단기술과 '영혼진리교'라는 종교, 즉 과학과 종교의 부적절한 조합이 인류의 미래를 어둡게 해가고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등장인물들은 항상 그랬듯이 선과 악으로 나뉘어진다. 선은 먼저 죽은 샴쌍둥이 언니로 인해 편두통에 시달리는 앰버와 과학자 마일즈, 악은 적의 교황 사비에르와 자신을 하느님의 둘째아들 루시퍼라 칭하는 브래들리 박사가 있다. 그들이 그려내는 이야기와 작가가 그려낸 구성이 너무나 탄탄하고 실제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때에는 소름이 돋기도 하였다. 인류의 미래는 인류의 손에 달려있는 것이다.

 

2. 섬뜩한 소재, 사후세계를 믿는가?

 

이 책은 우리가 생각하는 신이 그리 착하지만은 않을지도 모른다는 놀라운 소재를 던져준다. 종교를 믿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은 이후에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극락, 또는 천국으로 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밝혀지는 사후세계는 그리 편하지만은 않고 어두우며 괴로워하는 영혼을 볼 수 있다. 또 루시퍼 브래들리가 마지막에 남긴 말은 나의 뇌리 속에 박혀 쉽게 잊혀지지 않았다.

"그래서 하느님은 둘째아들, 즉 어둠의 아들인 나를 내려보내셨어. 이번엔 선과 사랑을 설파하는게 아니라, 단호하게 하느님의 존재를 부정하면서 세상을 지배하는 건 악마라는 걸 믿도록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해야만 인간들은 종교의 족쇠해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의지를 회복하고 옳고 그름을 판별할 수 있는 눈을 기를 수 있을 테니까."

전세계를 통해 방영되는 적의교황의 죽음과 그 이후의 발언에 전 세계는 혼란에 빠지고 만다. 또 미래의 신기한 기계, 브라이언을 통해 밝혀지는 놀라운 사실들은 나로 하여금 긴장을 풀 수 없게 만들었고 책을 잡는 순간부터 마지막장을 넘기는 순간까지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사람이 죽은 후에 뇌파를 통해 다시금 하고 싶은 말을 한다..... 등장인물 앰버는 샴쌍둥이 언니로 인해 삶과 죽음을 오간다.... 그리고 브래들리 박사는 컴퓨터 하나로 전 세계의 운명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 소설로 읽기에는 흥미롭기 그지없는 소재이지만 말도 못할 정도로 소름끼치는 소재들. 이 책의 힘이었다.

 

3. 루시퍼, 그의 임무

 

'빛을 가져오는 자'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단어. 루시퍼는 본래 천사였다. 하지만 하느님의 벌을 받아 악을 대표하는 사탄이 되었다. 이 책에서는 루시퍼는 하느님이 어리석은 인간들을 깨우쳐주기 위하여 하느님이 직접 자신을 보냈다고 주장한다. 어떤 말이 진실일까.

왠지 이 책도 다빈치코드만큼이나 논란을 불러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이제까지 확실하다고 믿어왔던 종교와 그 신의 존재를 의심토록하는 내용이지 않은가. 비록 소설이었지만 내 곁에서 일어나는 듯한 섬뜩한 기분으로 읽어내려간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