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6 - 조선을 둘러싼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 벌거벗은 세계사 6
최호정 그림, 이현희 글, 최태성.서민교 감수,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 아울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를 만나다 보면 세계사와 접목이 되는 부분이 종종 등장하지요.

조선 말. 19세기 경에는 미국과 프랑스가 강화도를 공격하고요,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맺지요.

이후 외국과 수교를 맺기도 하고, 강제로 조약을 맺기도 해요.

갑자기 여러 나라들이 우르르 등장하는 제국주의 시대가 시작되었지요.


일본은 조선을 차지하려고 마음먹고 한반도의 운명을 바꿔놓을 두 번의 전쟁을 벌입니다. 바로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인데요.

청나라, 러시아 나라의 크기로 보나 힘으로 보나 일본에게 질 나라가 아니었는데~~~

왜??? 일본이 이기게 된 거지?라며 당시 상황과 세계정세를 알고 싶은 마음에 세계사 공부 의욕이 불끈 거리는 파트이기도 해요.

중학교 세계사 교과서에는 청일전쟁+ 러일전쟁이 두 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어서 너무 아쉽더라고요.


전쟁이 발생한 원인, 국가 간의 관계, 당시 분위기의 설명을 생략하고 두 전쟁을 이해하기는 힘들겠지요?

<벌거벗은 세계사 6권 조선을 둘러싼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에서 당시의 상황을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1부. 아시아의 패권이 바뀐 청일 전쟁

#임오군란 #갑신정변 #텐진조약 #동학농민운동 의 진행과 그 사이사이 세 나라의 상황과 분위기를 전해줍니다. 일본의 조선 점령 후 청일 전쟁의 시작인 #풍도해전 #성환전투 #평양전투 이후 일본의 뤼순점령, 타이완 점령 등 전쟁의 주도권을 잡던 일본이 결국 청나라와 시모노 세키 조약을 맺게 됩니다.

2부 20세기 최초의 세계 전쟁, 러일 전쟁

#랴오둥반도를 넘보는 러시아에서 러시아가 동아시아로 눈을 돌리게 된 이유, 일본이 #삼국간섭을 받은 후 조선의 친러 노선 변경, 그로 인한 #을미사변 #아관파천 이후 #영일동맹 vs #러시아 러일전쟁이 시작됩니다. #피의일요일사건 #발트함대 #포츠머스조약에 이어...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로 만드는 과정까지 촘촘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