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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슬로 리딩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김효순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3월
평점 :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한 이래로 어떻게 하면 내가 읽고 싶은 그 많은 책들을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늘 고민거리였다. 처음 접한 독서법에 관한 책은 안상헌의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이었다. 이 책으로부터 삶에 대한 훌륭한 조언과 통찰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지만 정작 독서법에 관한 내용은 부실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고 내 나름의 독서 방법을 만들어 시도해 왔지만 항상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 책, 히라노 게이치로의 <<책을 읽는 방법>>은 쓸데없는 군더더기는 다 빼고 진짜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매일 매일 서점에는 신간이 쏟아져 나오고, 선현들이 써놓은 고전들은 산더미 같으며, 지적 요구 때문에 혹은 호기심 때문에 읽고 싶고, 읽어야만 하는 책들은 자꾸만 쌓여간다. 그러다 보니 점점 ‘양’의 독서에 집착을 하게 된다. 이 책의 핵심은 슬로 리딩 즉, 책을 천천히 읽으라는 것이다. 저자는 ‘양’의 독서에서 ‘질’의 독서로 전환을 요구한다. 저자는 속독에 대해서 ‘속독은 내일을 위한 독서’일 뿐이라고 단호하게 경고한다. 속독을 하게 되면 금방 잊어버리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피상적인 정보만을 보충하게 되며 오독의 가능성 또한 높다. 반면에 슬로 리딩은 오년 후, 십년 후를 위한 독서이며,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일, 시험, 면접에도 도움이 되고 한 사람의 인간성의 깊이를 더해준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양’의 독서와 ‘질’의 독서. 피상적인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라면 양의 독서가 더 효과적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질’의 독서가 필요하다. 나는 지난 독서 경험에서 속독과 슬로 리딩의 차이를 몸으로 실감할 수 있었다. 속독을 한 경우에는 단지 며칠만 지나도 그 내용이 생각나지 않는가 하면 내 삶과 구체적으로 연결되는 내용들은 거의 없었다. 반면에 슬로 리딩을 한 경우에는 내용이 쉽게 잊혀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삶의 국면에서 문득 슬로 리딩한 내용들이 떠올라 내 삶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된다. 오래전에 읽은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에서 보상과 처벌에 관한 내용이 짧게 언급 되는데, 나는 그 문제를 가지고 꽤나 오랫동안 고민했었다. 바로 슬로 리딩을 했던 것이다. 그런 슬로 리딩을 한 보상과 처벌에 관한 내용은 내 머릿속에 깊이 박히게 되었고 사람과의 관계 문제나 혼자서 공부를 할 때 문득 그 내용이 떠올라 그 방법이 이용되곤 했다. 이런 경험이 있었기에 나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이러한 슬로 리딩에 대한 적용이 이 책에는 문학작품, 특히 소설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저자의 논리에 따르면 분명 문학작품은 슬로 리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비문학의 경우는 어떠한가? 비문학 작품의 경우에도 이러한 독서법을 적용해서 읽어야 할까? 일본의 지성이라 불리는 다치바나 다카시의 독서법을 보면 이 책의 저자와는 반대로 속독을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문학 작품은 슬로 리딩, 비문학 작품은 속독을 해야 하는 것일까? 생각해볼 문제다.
책읽기는 평생 해야 하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따라서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책의 내용들이 정답을 아닐지라도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만하다. 똑같은 책을 읽었더라도 사람마다 그 책에 대한 이해도 다를 것이고 책에 대한 느낌도 천차만별일 것이다. 깊이 있는 독서를 할 것인지 가벼운 독서를 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하지만 이왕 책 읽기를 시작했다면 즐거움과 삶의 질을 높여주는 깊이 있는 독서를 선택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이 책에서 말하는 독서란, 단순히 피상적인 지식으로 인간을 꾸며주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부터 그 사람을 바꾸어 사려 깊고 현명하게 만들며 인간성에 깊이를 더해주는 것을 뜻한다.
슬로 리딩은 인생을 오늘 지금 이 순간보다 더 풍요롭고 개성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한 독서이다.
차이란 항상 미묘하고 섬세한 것이다.
독자가 책을 선택하듯 책 또한 독자를 선택한다.
독서에는 시기가 있다. 책과의 절묘한 만남을 위해서는 때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그 이전의 젊은 시절의 기억에 석연치 않은 무언가를 각인시킬 뿐인, 삼진 혹은 파울 같은 독서법에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법이다.
외관의 변화는 사진이나 동영상 보존이 해준다. 그러나 내면의 변화를 실감나게 해주는 것은 책이다.
소설을 읽는 방법에 ‘정답’은 없다.
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상을 과신하지 않는 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