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 일기
김형석 지음 / 김영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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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세일기'에서 100세까지 살며 깨달은바, 조언들을 얻고싶다하며 이 책을 드는 사람이 많을 것같다.

하지만 책속에는 약간의 깨달은 바들이 함께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저자의 생각과 삶이 많이 들어가있으니

한 분의 일기를 본다 생각하며 삶을 바라보는 시선과 태도를 읽으면 좋을듯하다.


백세일기는 연세대 철학교수, 철학자이자 수필가인 '김형석' 교수님이 쓰셨다.

40살부터 매일 써내려간 일기들을 모아 내셨는데 '일기'를 대하는 태도가 나와 비슷했다.

있었던 일들과 생각한 것들을 그냥 두지말고 글로 쓰면 한번더 정리가된다.

사소한 생각이라도 그 속의 의미를 찾게되고, 속상했던 일들도 어떻게 해결이 되는지 눈으로 볼 수 있어 다음에 좀 더 지혜롭게 해쳐나갈 수 있고,

자연스럽게 반성과 칭찬을 하며 나를 더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그래서 항상 매일이라도 조금씩 기록하려고 노력한다.


정신적 성장은 오래 지속될 것이며 인간적 수양과 덕성은 생존해 있는 동안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백세일기 - P6


이 책을 덮으며 든 생각은 30, 40이라도 절대 늦지 않았다는 것.

인생은 길고, 하고싶은 것들 모두 도전해보며 건강하게 살자는, 삶에 대해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20대 중반인데도 '늦었을거야, 벌써 나이가 이만큼 들었어.. 사회에 진출하게되니까 학생이라는 면목으로 하고싶었던 일들은 못하게될거야..'라는 생각을 나도, 주변 친구들도 많이 하는데 절대 그럴 필요가 없다는걸 느꼈다)

인생은 진짜 길고, 하고싶은 일들을 하기엔 충분하니 지금 시작해도 된다는걸 다시금 느꼈다.

40살부터 쓰신 일기를 현재 100세가 될때까지 꾸준히 하셨고 이렇게 100세가 되며 책을 내셨다.

60세부터 수영도 시작하셨고 40년 가까이 지속하시며 무릎 관절도, 몸과 마음도 훨씬 건강해지셨다한다.

'90이 될때까지 공부하고 일하면서 활기 있게 살아보자'며 강연도 다니시고 가족과의 시간도 많이 보내려 노력하신다.

인생을 바라보는 시선과 태도가 좋았다.

나이에 상관없이 "정신의 젊음"을 유지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키고 개발하려 하신다.

과연 내가 40대, 50대에도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의 남은 기간을 바라보며 현재의 나처럼 생각하며 살 수 있을까?

라 봤을때 쉽지 않을거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나도 "일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을 때까지" 살고싶다라 말해야지.

나만 바라보는게 아니라 누군가에게 작더라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때까지.

함께 대화하고 소통하는 삶을 살고 싶다. 오래 살면 민폐라고, 남아 있는 가족들이 힘들거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

하지만 누군가를 위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된다면 '무엇인가 주기를 바라고, 줄 수 있는 사람에게는 장수가 자랑스러운 축복'일 수 있다.


청년의 '지성을 갖춘 용기'는 소중하다.

장년의 '가치관이 있는 신념'은 필수적이다.

노년의 '경험에서 얻은 지혜'도 있어야한다.

이 3세대가 공존할 때 우리는 행복해지며 사회는 안정된 성장을 누릴 수 있다.

백세일기 P 230


100세가 될때까지 행복하고 보람있는 삶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의 메세지. 그 메세지가 충분하게 전달되는 책이다.

물론 나이가들면 몸과 체력은 지금보다는 덜하겠지만 20대는 그럼 더더욱 늦지 않았으니 지금부터라도 운동도 열심히하고, 내가 하고싶고 공부하고 싶은 것들도 잔뜩 해야지라고 더 열정적이게 마음먹게된다. 또 자연스레 큰 인생계획을 짜게되기도 한다. 늦은 때는 없으니 그 때맞는 내가 하고싶은 일들을 하자고.


게으르거나 일을 외면하는 사람은 건강하지 못하며 인생의 가치도 상실하게 된다.

일을 사랑한다는 것은 사회에 기여한다는 뜻이다.
- P20

인생은 과거를 기념하기 위한 골동품이 아니다.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항상 새로운 출발이어야 한다.

밀알이 더 많은 열매를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듯이 - P59

먼 길을 떠나는 사람은 많은 짐을 갖지 않는다.

높은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무거운 것들은 산 아래 남겨두는 법이다.

정신적 가치와 인격의 숭고함을 위해서는 소유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소유는 베풀기 위해 주어진 것이지 즐기기 위해 갖는 것이 아니다.
- P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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