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그것만이 아니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때, 우리의 무의식은 스스로가 어떤 면에서 아주 특별하거나 아주 모자라거나 둘 중 하나라는 판단을 내린다. 또 나는 다른 사람과는 뭔가 다르고, 세상의 규칙에 연연할 필요도 없다고 판단한다. 이런 것이 바로 허세다.
고통이 깊어질수록, 우리는 문제에 대항할 힘을 잃고 그에 대한 보상 심리로 허세를 받아들인다.- P78

하지만 끊임없이 자신을 못나고 가치 없다고 여기는 사람도 실은 허세꾼이라는 건 잘 모른다. 세상만사를 다 끌어들여 자신을 피해자로 몰아가는 사고방식도 엄청나게 이기적인 태도다. 내겐 아무런 문제도 없다는 믿음과 마찬가지로, 내겐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는 믿음을 유지하는 데도 상당한 에너지와 망상에 가까운 자의식이 필요하다.
사실 ‘나 혼자만의 문제‘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경험하는 문제를 수많은 사람이 과거에 겪었고, 지금도 겪고 있고, 미래에도 겪을 것이다. 주변 사람들 또한 그럴 것이다. 당신에게 생긴 문제나 당신이 느끼는 고통을 과소평가하는 게 아니다. 피해자 시늉도 때를 봐가며 하라는 소리가 아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하나다.
당신은 특별하지 않다.- P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계로는 몇 초에 불과했던 시간이 지금은 태초에서 구석기시대에 이르는 시간인 듯 느껴졌다. 나는 매 순간 태어나고 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맛은 좋고 술술 넘어가지만, 실제로는 영양가 하나 없어서 먹어봐야 감정에 헛바람만 들게 하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중형차를 타다가 다시 소형차로 갈아타기는 쉽지 않다. 3개짜리 방에 살다가 원룸으로 이사하기도 어렵다. 이처럼 소득이 줄어들더라도 소득 수준이 높았을 때의 소비 성향이 낮아지지 않는 소비 행태를 래칫(ratchet, 한쪽 방향으로만 돌아가는 톱니바퀴) 효과라고 한다.- P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상대를 비난하고 힐난하면 잠시동안 쾌락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궁극적인 문제를 해결하진 못한다. 우리는 문제를 해결할 때 행복을 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