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 - 어떻게 제대로 된 민주시민교육을 할 것인가?
김성천 외 지음 / 맘에드림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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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인 학급 문화, 민주시민교육, 학생 자치 등은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제가 얻고 싶었던 해답은 '학교 또는 학급에서 어떻게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제목만 보고 목차를 꼼꼼하게 살피지 않고 책을 고른 탓인지 바로 학교나 학급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찾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이 책은 실천서라기보다는 '왜 민주시민 교육이 필요한가?', '민주시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민주시민교육의 바람직한 지향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을 주고 민주시민교육의 철학적인 측면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원하는 답을 찾지 못했더라도 보다 민주시민교육 자체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민주주의가 단순히 교육의 대상이나 목적이 아니라 학교의 의사결정 시스템 및 운영의 민주성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과정과 생활에 녹아 들어가야 한다.

87쪽

이 책에서도 충분히 이야기하고 있지만 학교에서의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한 걸림돌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지만 민주주의는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게 아니라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걸림돌은 너무나 많아 힘들겠지만 일단 부딪혀보고 시행착오를 겪는 것에서부터 민주시민교육이 시작될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정치적 중립성'을 '정치적 내용의 배제'로 해석하는 학교문화

교사학습공동체 모임에 위와 같은 내용을 다룬 적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해 정말 공감을 많이 했습니다. 교사들은 '정치적 중립성' 때문에 아이들이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더 이야기해달라고 하는 내용을 또는 아이들이 잘 못 알고 있는 내용을 '정치적 중립성' 때문에 다루기 힘들어 합니다. 학교에서 교사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교과서에 나오는 삼권분립이 무엇인지, 각 기관이 하는 일 등 정말 단편적인 내용만 가르칩니다. 과연 이 것이 올바른 민주시민교육일지 생각해봅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독일의 '정치교육' 그리고 보이텔스바흐 합의 내용이 우리 나라에서도 실현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강압 및 교화 금지', '논쟁 재현', '학생들의 이해관계 인지'라는 세 가지 원칙만 지킨다면 교사도 정치적 안목과 교양을 갖춰 아이들과 현안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을 미성숙한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이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학교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마저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학생들은 배워야 할 때이다. 배움에는 반드시 성공만 따르는 것이 아니며, 실수와 실패를 해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어야 하는 것이다.

131쪽

학생이 마음껏 넘어질 수 있는 안전한 곳이 학교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스스로 결정한 사안에 대한 문제점도 겪어보고 책임도 지고 다시 조율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고 하는 모든 과정이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문제해결력이며 삶을 살아가는 진로 역량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올해도 또 다른 아이들을 만나겠지만 이 아이들에게 우리 교실이라는 공간이 누구도 위협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자신이 한 말과 행동에는 책임을 지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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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말하기 - 선생님의 말은 어떻게 아이들의 삶에 힘이 되는가?
이용환.정애순 지음 / 맘에드림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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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말하는 직업이다. 학창 시절에도 발표하는 것을 피할 정도로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교사가 되니 매일 말을 하게 될 수밖에 없었다. 교사가 되고 나니 말의 무서움이 실감이 났다. 나의 말 한마디에 힘을 얻는 학생들도 있고, 반대로 상처를 받는 학생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업처럼 정보를 전달하는 말하기도 물론 중요하지만 학생들을 바르게 이끌기 위한 말하기 방법에 대해 고민을 참 많이 했다. 이 책을 교직생활 첫 해 때 만났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점차 경험을 통해 말하기 능력도 향상되어 가지만, 지금까지 만나왔던 학생들과의 여러 갈등 상황을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말하기 자체에 대해서만 말하기보다는 교육 철학까지 담고 있는 책이다. 말이 생각을 담는 그릇이다보니 내가 학생들을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경청하기, 긍정의 말하기, 질문하기, 스스로 깨닫게 하기 등 교사의 말하기가 모범이 되어야만 아이들도 교사의 모습을 보고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다시 한번 어떻게 교사로서의 행동을 해야할지 반성하게 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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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란 무엇인가 - 배움을 이끄는 총체적 역량의 평가
강대일.정창규 지음 / 에듀니티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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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라면 평가에 대해서 누구나 고민해보았을 것이다. 더욱 백워드, 교수평 일치, 교사별 평가 등 교사의 평가 권한이 늘어나고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요즘, 수행평가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 현재 하고 있는 방법은 맞는 것인지 더욱 교사들의 고민은 깊어진다. 때문에 교사들은 연수를 찾아 듣거나 다양한 도서를 찾아 읽으며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 있다. 

  이 책은 수행평가의 개념 등의 이론적인 부분부터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운영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담고 있다. 수행평가의 종류 등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이렇게만 적으면 될까? 여러 개를 동시에 적용할 때에는 다 적어야하나? 누구에게 물어봐야하지? 하며 조금은 답답했고 정확하게 알지 못해 두루뭉술하게 알고 적용해왔던 것들이 이 책을 보며 명쾌하게 해결되는 느낌이 있었다. 사실 이 책은 어디까지나 개념을 알고 적용하는 것은 각 교사의 몫이지만 평가에 대한 하나의 기본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1~3장까지 이론이 담겨 있어 다소 딱딱한 감도 있지만 읽어가면서 나의 평가 방법에 대해 성찰하고 고민해가면서 생각을 많이 할 수 있는 책이라 평가에 대해 고민하는 선생님들께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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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수목금토론 - 초등 과목별 토론 수업 길잡이
초등토론교육연구회 외 지음, 홍화정 그림 / 창비교육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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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수업을 말과 논리로 경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이기고 지는 것을 판정하는 것에 집중했었다. 그러나 토론은 아이들 삶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아이들의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는 것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국어 교과의 토론 단원뿐만 아니라 이 책에는 수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에서 다양한 주제로 어떻게 토론을 진행할 수 있는지를 자세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책의 제목처럼 매일매일 학생들이 토론을 접하고 이를 통하여 성장하였으면 하는 저자 선생님들의 마음이 잘 담겨있다. 토론이 토론 한 차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깨달음을 주고 생활과 연관 짓는다는 점에서 토론이 생활교육의 한 방법이 되겠구나할만큼 효과적일 것 같다. 토론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선생님들이 찾아보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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