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란 무엇인가 - 배움을 이끄는 총체적 역량의 평가
강대일.정창규 지음 / 에듀니티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라면 평가에 대해서 누구나 고민해보았을 것이다. 더욱 백워드, 교수평 일치, 교사별 평가 등 교사의 평가 권한이 늘어나고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요즘, 수행평가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 현재 하고 있는 방법은 맞는 것인지 더욱 교사들의 고민은 깊어진다. 때문에 교사들은 연수를 찾아 듣거나 다양한 도서를 찾아 읽으며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 있다. 

  이 책은 수행평가의 개념 등의 이론적인 부분부터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운영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담고 있다. 수행평가의 종류 등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이렇게만 적으면 될까? 여러 개를 동시에 적용할 때에는 다 적어야하나? 누구에게 물어봐야하지? 하며 조금은 답답했고 정확하게 알지 못해 두루뭉술하게 알고 적용해왔던 것들이 이 책을 보며 명쾌하게 해결되는 느낌이 있었다. 사실 이 책은 어디까지나 개념을 알고 적용하는 것은 각 교사의 몫이지만 평가에 대한 하나의 기본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1~3장까지 이론이 담겨 있어 다소 딱딱한 감도 있지만 읽어가면서 나의 평가 방법에 대해 성찰하고 고민해가면서 생각을 많이 할 수 있는 책이라 평가에 대해 고민하는 선생님들께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