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학교 폭력 어떡하죠?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임여주 지음, 김예슬 그림, 김설경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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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들어 학교폭력이 정말 심각하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아이들은 참 순수하다고 표현하지만, 글쎄 꼭 그렇지만도 않다.

유치원만 들어가도 왕따라는게 생기기 시작하는 걸 보면.


[ 열세 살 학교폭력 어떡하죠? ]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됐다.

'내 아이는 무사히, 밝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마칠 수 있을까?' 하면서.



 









초등 6년+중학 3년+고등 3년 = 12년

총 12년을 학교생활을 하게 되는데, 정말 별의별 타입의 아이들이 엉켜있을거다.


담임 혼자 이 많은 아이들을 다 케어하기 어렵고, 크게 관심 갖는 선생님도 극히 드물다.

폭력에 노출된 아이는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다.














다들 알 거다. 학창시절을 지나왔으니.


가해자들은 모든 탓을 피해자 탓으로 돌리지만, 사실은 가해자 탓이 90%라는 걸.

자기는 불행한데 쟤는 행복해보여서, 나보다 선생님 관심을 많이 받아서, 나보다 재주가 많아서,

내가 좋아하는 남자애가 쟤를 좋아해서 등등..


가장 밑바닥엔 질투라는 불씨가 원인이 되어 폭력으로 이어진다.


또한, 나는 소위 말하는 우등생들이 다른 학생을 은근히 괴롭히는 것도 많이 봤다.

이런 아이들은 집에서 공부만 강요하고, 그 아이의 의견을 무시하고, 심지어 폭력까지 행사한다.

이 아이들은 부모는 무서워 반항도 못하고, 마음이 여린 아이를 공격 대상으로 삼아 괴롭히기 시작한다.

스트레스를 약한 아이에게 푸는 것이다. 쟤는 뭐가 문제야 라고 자기합리화를 시키면서.


집안 환경도 상당수 폭력에 기여를 하는 셈이다.










이런 실제 사례들을 담아 놓은 책이 [ 열세 살, 학교 폭력 어떡하죠? ]다.






폭력의 종류와 사례










신체적 학대만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형태는 사실상 다양하다.

언어로 상처주는 것도 사람을 미치게 하지 않던가!

그런 다양한 형태별로 구분해 몇몇 사례를, 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스토리텔링 구성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피해 청소년의 이야기도 담고 있고










가해 청소년의 이야기도 담고 있다.



책의 초반엔 사건들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후반부에 가서는 동일 인물들이

어떤 마음으로 변했는지, 어떻게 해결하는지 등을 읽어볼 수 있다.


스토리텔링 기법이라 술술 읽힌다.

직접 대화하는 기분이 드니까.






이 책을 읽은 다른 부모들의 생각이 나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집에서부터 바른 인성으로 키워야 한다는 점이 대표적인 의견.


EQ가 중요한 시대라는데, 내 자식이 소중하다면 이기적으로 키우지 말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게 중요하겠다.










학교 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다시 한번 정의를 내려주고, 정리를 한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또래나 선배를 무서워하기 때문에

피해를 입고도 신고를 하지 않는다.


어른을 믿지 못하는 것도 있다.


평소에 내 아이가 학폭에 시달리고 있지는 않은지

관심 갖고 대화를 많이 나눠야 할 것 같다. 

대한민국의 부모라면.









신고번호도 책에 담고 있기 때문에, 소중한 내 아이에게 선물하기도 좋은 책인 것 같다. 














부모님들이 조금 더 내 아이를 사랑으로 보듬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성적보단 아이의 인성을 중요시하고, 인격을 지켜주려고 노력한다면

학교폭력을 저지르는 아이들도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내 아이와 직접적인 대화가 어렵다면


'열세 살, 학교 폭력 어떡하죠? ' 책을 선물해주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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